1과제에서 만들었던 정육면체를 변형한 모형의 특징을 가지고 꼭짓점끼리 이었을 때 순환하는 구조의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위의 모형이 2과제로 이어지는 가장 초기단계의 모델입니다. 3개의 큐브를 가지고 만드는 것이 조건이었으나 3개만으로는 순환의 특징을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3개의 큐브를 사용했을 때와 부피를 같게하여 총 8개의 작은 큐브를 이용했습니다. 이 모형을 건물의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 면모형으로 바꾸고 스케일을 1:50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번 과제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는 반씩 겹치는 구조에서 큐브가 작기 때문에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높이의 공간이었습니다. 이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겹치는 2층의 바닥을 뚫었고 반층에 계단을 두었습니다. 이 모형의 특징인 순환구조를 적용하기 위해 맞닿은 부분을 바닥을 뚫어 계단을 통해 올라갔다가 반대로 내려오면 제자리로 돌아오는 동선을 만들었습니다. 반층의 공간 중 한 곳은 내부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통유리로 만들었고 다른 한 곳은 내부가 보이되 창문으로 만들어 차이를 두어 단조로움을 피했습니다. 다소 작은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반대부분에는 반층을 사용하지 않고 두 공간을 이어 테라스로 만들었습니다. 반층을 없애면서 생긴 독립적인 공간은 외부와의 연결된 공간으로 해석하여 내부로의 순환과 외부로의 연결을 갖춘 건물로 만들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미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