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Elementary Design 2 _ Studio C Yoon _ Project2 From Outside To Inside _ Lim Byounggul Ⅰ. From Outside To Inside Ⅱ. Mass Model Ⅲ. Surface Model Ⅳ. Final Model Ⅴ. Panel Ⅰ. From Outside To Inside ‘과제2: 안에서 밖으로’는 ‘과제1: 도형과 공간’에서 발견한 나만의 큐브를 결합, 중첩, 분해, 변형하여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구성하는 프로젝트다. Study Model
Initial Idea Sketch
Ⅱ. Mass Model 1:100 큐브 3개의 조합으로 매스 모델 3가지를 구성했다. 3가지 모델은 모두 곡선면과 단선면을 각각 조합하여 큐브의 특성을 극대화 했다. 1번 Mass Model 평면 위에서 큐브를 120° 회전하여 내부 통로의 논리성을 발견하였다. 또한 빛의 적절한 활용으로 삼각형 도형의 특징을 극대화했다.
2번 Mass Model 수직면 위에서 큐브를 120 회전하여 논리를 해치지 않으면서 1F와 2F를 연결했다.
3번 Mass Model 좌우 대칭한 큐브의 조합으로 안정성을 발견했다.
Ⅲ. Surface Model 앞서 제시한 3가지 매스 모델 중 2번 모델이 갖는 내부 통로로의 논리성과 1F와 2F의 연결에 주목하여 1/50 스케일의 면모델로 구성했다.
1:50 인간 모델을 삽입하여 스케일감을 살렸다.
1F와 2F를 연결하는 수직적 부재로 계단을 삽입했다.
면모델 도면을 그리고 이동 동선에 대한 구상을 했다. (좌측부터 1F, 2F, 3F, Grid)
곡선면의 표현 수단에 있어 여러 부재를 비교했다.
Ⅳ. Final Model 최종모델은 앞선 면모델에서 곡선면과 단선면의 분리되는 논리를 더 잘 보이기 위하여 1F에 하나의 Array를 추가했다. 또한 2F에 120 회전 형태의 큐브를 첨가하여 최종 모델의 3D 청사진을 구상했다. 곡선면과 단선면의 구분
원리가 잘 돋보이는 2가지 View
모델 사진
도면
Ⅴ. Panel 판넬은 크게 3개의 시나리오로 구분했다. 첫 번째 판넬은 Front view와 Back view, 1F 평면도와 2F 평면도를 배치하여 모델의 평면적 구성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구성했다.
두 번째 판넬은 3F 평면도와 Section view, 동선의 이동과 Axonometric을 배치하여 모델의 수직적 구성이 이해되도록 구성했다.
세 번째 판넬은 모델의 내부를 보여주는 3가지 사진과 Study model, 구성 원리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을 제시하여 모델의 총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병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