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은 다음과 같다. 패널의 상단에는 큐브의 제작 방법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되어 있다. 우선 한 변의 길이가 10cm인 정사각형에서 밑변의 길이가 4cm인 직각삼각형을 마주 보는 한 쌍의 변에서 더하고 빼내었다. 이를 2cm 두께로 만든 후 그 위에 1cm 두께의 변형이 없는 정사각형을 덮었고, 이것을 세 개 쌓아 기본이 되는 큐브를 완성하였다. 만들어진 큐브는 마주 보는 한 쌍의 면에만 변형 일어난 다소 재미없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변형이 없는 면끼리는 방향에 구애받지 않고 결합을 할 수 있어 단위를 확장했을 때에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변화할 수 있다. 큐브의 결합에 있어서는 앞 뒤로 튀어나온 직각삼각형 모양의 날개들을 강조하고 싶어 다음과 일렬로 배열하였다. 또한 큐브 각각의 스케일을 크게 잡아 날개가 드러난 층에 무게감을 주었다.
다음 패널에는 종이 모형으로 찍은 정면, 우측면, 상단의 사진이 있다. 이 중 우측면의 사진을 통해 날개의 모양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랜더링에는 콘크리트의 텍스쳐를 사용하여 하나의 무거운 덩어리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다.
다음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출력한 실제 큐브 모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용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