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육면체의 큐브에 같은 모양의 도형을 더하고 빼서 두진스큐브의 규칙을 만족하는 저만의 큐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커다란 정육면체와 2:1의 닮음비를 이루는 정육면체를 활용했습니다. 커다란 정육면체의 각 면을 4개의 그리드로 나누고 그 중 하나에 작은 정육면체를 넣고 빼었습니다. 이를 x,y,z 축으로 반복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저만의 큐브가 탄생했습니다.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가 만든 모형을 직접 뽑아보았고 두진스큐브의 원리대로 잘 맞춰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큐브는 작은 정육면체를 활용하였기에 전체적으로 보면 하나의 큐브에 작은 정육면체 8개가 붙어있는 형태로 보입니다. 저는 이 특징을 활용하여 큐브 하나보다는 여러개가 서로 결합되었을 대 이루어내는 보이드에 주목하였습니다.
다음은 이 큐브를 이어붙였을 때 가운데에 생기는 보이드에 주목하여 파빌리온을 계획해본 것입니다. 이 보이드가 하나의 책꽂이 역할을 한다고 설정했고, 이 나무 모양의 파빌리온 아래에서 어린이들이 책을 읽으며 꿈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채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