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ular Beauty - 3D Tessellation 공간을 빼곡히 채운다는 개념의 테셀레이션을 3차원 큐브에 적용하였다. 절삭하거나 추가하는 Unit의 모양이 기하학적이고 규칙적일수록 큐브가 모였을 때, 통일성이 극대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리하여 정사각뿔을 구면과 사분원기둥으로 절삭했고, 이 과정에서 '곡선미'가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첫 번째 과제의 주제이자 프로젝트명으로 삼았다. _Unit Process 큐브를 절삭하거나 추가되는 유닛의 형성 과정에 대한 다이어그램이다. 우선 정육면체를 6개로 나눴을 때 생성되는 정사각뿔을 구로 절삭한다. 이때, 구의 반지름은 정사각뿔 밑변의 2.5배로 한다. 그렇게 절삭된 정사각뿔을 사분원의 형상만 남도록 사분원 테두리를 절삭한다. _Cube Process 위 과정을 거쳐 형성된 유닛을 정육면체 큐브에 절삭, 추가 과정을 거친다. 최종 큐브에서 이웃한 두 면의 사분원이 맞물리게 유닛을 절삭하여 날렵하게 뻗은 다리를 형상하도록 하였다. _Tessellation 일반적인 테셀레이션의 방식으로 쌓는 결합에서 사분원 아치의 형상을 한 면으로 갖는 큐브들이 모여 파도와 같은 결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큐브의 결합 방향을 다르게 했을 때, 돌출된 면으로 맞물리지는 않지만 다른 패턴의 형상을 볼 수도 있었다. 큐브의 일부를 절삭하는 과정에서 사분원기둥의 도형을 사용했기 때문에 일부 면에서 사분원의 자취가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주목하여 네 개의 큐브가 원을 이루면서 모이는 결합인 Circular tessellation을 구상했다. 큐브가 모여서 이루는 패턴이 주목할 만한 요소라고 생각하여 line drawing을 패널에 추가했고, 각 큐브의 면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계단형으로 쌓았다.
다음은 큐브를 3D 프린트한 실물 모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변건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