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essellation 과제를 하기 위해서 Doojin's Cube 원리를 이용한 큐브를 만들었다. 스터디를 위한 큐브로 오른쪽에 위치한 세 가지 큐브를 선택했다.
스터디를 하다가 각 큐브들에서 간섭이 일어나 Doojin's Cube 원리가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더이상 간섭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까지 모듈을 수정하였다.
UnrollSrf 기능을 사용해서 각 큐브의 전개도를 작성하였다.
위의 전개도를 A4용지에 프린트 하여 직접 큐브들을 접어 보았다.
위의 세 가지 큐브들 중 하나를 택하여 크래프트지로 만들어 보았다. 크래프트지가 일반 종이보다 두꺼워서 일반 종이로 만든 것 보다 이 큐브의 특징인 각을 잘 살릴 수 있었다.
첫 번째 패널이다. 높이가 4mm이고 길이가 서로 다른 사면체 모양의 도형들을 합쳐 모듈을 만들었고 이를 간단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었다. 큐브에 모듈을 가한것과 감한것을 엑소노메트릭으로 표현해보았다. 이 큐브는 어디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다르다. 그에 따라 변하는 음영의 모습을 함께 넣어보았다. 또한 큐브가 전체적으로 결정의 느낌을 주고 있어 Crystal이라 제목을 정하였다.
두 번째 패널이다. 각 큐브를 1층, 2층, 3층으로 쌓은 것을 음영이 잘 드러나도록 렌더링하여 큐브끼리 결합하였을 때 패턴의 모습이 잘 드러나도록 배치하였다. 큐브를 아래에서 위로 본 것과 사람 스케일을 넣어 실제 공간에 두었을 때의 느낌을 주려고 하였다.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만들어 보았다. 직접 만들었을 때 큐브끼리 잘 끼워질까 걱정이 되었는데 다행히 잘 맞아들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