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10인 큐브의 한쪽 3면은 더하고 다른쪽 3면은 빼는 방식의 두진스 큐브의 원리를 이용하여 시작하였다. 처음 기본 모형으로 사각뿔의 피라미드 모양으로 두진스 큐브를 완성하였고 그후 추가로 4개의 모형을 완성하였다. 그 후 4개 중 하나를 골랐고 그 모형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모형은 우선 그리기 툴을 이용하여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부분 모형을 만들고 두진스 큐브의 원리에 따라 큐브를 만들었다. 하지만 서로 쌓이는 두진스 큐브의 원리에 따라 나열해봤을 때 겹치는 부분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부분 모형의 겹치는 부분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최종적인 모형을 완성하였다.
기본적으로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모형으로 여러 삼각형과 다른 각도로 인한 다른 색들을 볼 수 있으며 반대 쪽에는 세개의 부분 모형이 빠진 뾰족한 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이 때 이 큐브를 연결 할 때 부분모형들이 뿔을 감싸는 형태로 만들어 지며 이로 나열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후 라이노의 unrollsrf 를 통한 전개도로 10*10*10을 기준으로 한 모형을 제작하였다.
이후 모델을 stl 파일로 변환하고 3*3*3 모형을 4개 프린팅 하였다. 실제로 제대로 잘 결합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두진스 큐브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지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