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9x9 정육면체 도형에서 5x5를 밑변으로 하는 높이 9의 직육면체를 중앙을 관통하는 형태로 빼주었고 두진스 큐브와 다른 점은 뺀 도형을 다시 모형에 덧붙이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정육면체에서 직육면체를 뺐을 때 보이는 빈 공간이 빛을 받았을 때 음영이 생기는 것과 여러 각도에 봤을 때 음영이 달라지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겹침으로 빈공간을 채워주지 않았습니다.
이 모형을 만든 뒤 결합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았을 때, 옆으로 붙이거나 쌓는 방식은 매우 단조롭고 예상하기 쉬운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각 꼭지점이 고리형태로 걸리게 결합해보았습니다. 서로 마주보는 꼭지점끼리 닿게해서 결합하는 방법과 같은 위치에 있는 꼭지점끼리 닿게해서 결합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 결합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서로 마주보는 꼭지점끼리 결합했을 때는 자유로운 형태로 여러 가지 모형을 만들 수 있었지만, 같은 위치에 있는 꼭지점끼리 결합했을 때는 두 개 이상의 모형을 결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육면체에서 제거했던 직육면체를 이용하여 같은 위치에 있는 꼭지점끼리 결합한 모형을 이어 더 다양한 형태의 모형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최종 모형에는 총 20개의 기본모형과 5개의 직육면체를 사용하여 이 모형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결합방법을 응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종 패널입니다. 이 모형의 제목을 '有限性和無限性'이라고 붙였습니다. 유한성과 무한성이라는 의미인데, 이 모형을 만들면서 단순히 모형끼리 결합에서 유한성을 경험했고, 기본 모형들끼리의 꼭짓점을 통한 결합 방식을 이용해 무한대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 제목을 붙였습니다. 제목을 한자로 설정한 이유는 정육면체의 기본형태에서 느껴지는 절제미가 한자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3D 프린팅한 모델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미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