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과제는 정육면체에서 하나의 모듈을 x,y,z축으로 더하고 빼는 두진스 큐브의 원리를 이용하여 큐브를 만드는 것이었다.
10*10*10의 정육면체와 밑면이 10*10이고 높이가 5mm인 피라미드 모양을 변형한 모듈을 이용하여 하나의 큐브를 완성하였다. 모듈을 만들 때에는 원래의 피라미드 형태를 절반으로 나누어 위의 사각뿔 부분을 제거하고 그 뿔 만큼의 부피를 뒤집어 빼준 다음, 그 모형의 1/4만큼을 제거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이 큐브는 제작할 때 모형의 1/4만큼을 없앴기 때문에 더하고 빼는 과정에서 사각형 면이 생겨 독특한 형태를 갖는다.
위 큐브들은 isometric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앞서 언급한 듯이 특정한 방향에서 보았을 때 큐브가 정육각형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떨 땐 비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큐브를 x,y,z축으로 array 해 본 모습이다. 정육면체에 모듈을 더한 부분은 삼각형에서 나오는 뾰족함을 느낄 수 있었고, 반대쪽인 뺀 부분에서는 사각형 모양의 반복적인 패턴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인상깊었다. 또한 뺀 부분을 향해 바라보았을 때 전체의 큰 큐브가 그 속에 또 하나의 작은 큐브를 품고 있는 듯하다. 특정 각도에서 큐브들을 바라보았을 때 피라미드의 사각뿔이 깎여나간 부분이 가려지고 사각형의 패턴만 보이게 드러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이렇듯 어느 방향에서 보는가에 따라 모습이 달라지는 것이 이 큐브의 특징이다.
큐브를 라이노로 만들어 본 다음 실제로도 종이를 가지고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3D Printing으로 같은 큐브 3개를 뽑아 두진스큐브처럼 직접 더해지고 빼진 부분을 겹쳐보면서 간섭없이 꽉 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하나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