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면이 직각삼각형 2개와 이등변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는 삼각뿔 모양의 구성요소를 빼고 더하는 방식으로 큐브를 만들었습니다. 이 삼각뿔은 위에서 내려다 보았을 때 마치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화살표처럼 보입니다. 각 화살표가 향하는 방향이 x,y,z축을 이루도록 구성해 마치 끊임없이 순환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습니다. 큐브를 3x3x3으로 쌓아 또 하나의 큰 큐브를 만들게 되면 큐브들이 연속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규칙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큐브이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 다르게 보입니다. 어떤 한 각도에서는 삼각뿔과 큐브가 완전히 겹쳐져 삼각형의 패턴을 가진 평평한 면처럼 보이는데 이러한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하나의 큐브에서도 땅에 어떤 edge를 놓는지, 어떤 각도에서 보는지에 따라서 각기 다른 객체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빛이 비추어지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음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큐브 단일체의 특징입니다. 큐브라는 기본적인 형태를 기반으로 양각과 음각 등의 변화를 주면서 큐브를 더욱 공간감 있게, 다양하고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제작했습니다. 이 큐브는 화살표 모양의 삼각형이 영상이나 음악같은 시청각 자료를 재생하는 'play' 버튼을 연상시키고, 큐브가 다양한 변형을 통해 재미있는 놀이요소로 발전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은 'play cube'라고 지었습니다.
크래프트지로 큐브를 제작하고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이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을 한 모습을 판넬에 담아 다양한 분위기와 큐브의 음각이 잘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3x3의 형태를 각각 1층, 2층, 3층으로 쌓아보았습니다.
3D프린터로 큐브를 제작한 모습입니다. 큐브 4개를 다른 모양으로 쌓아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다운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