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
3개의 사이트 중에서 한강과 가장 인접한 사이트를 선택하였다. 앞에 장애물이 없이 오직 한강과 함께 전망을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였고 볼 수 있는 전망을 사진과 같이 세부부분으로 나누어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원했다. A부분에서는 철도와 함께 보는 전망 B부분에서는 반대편 건물들과 함께보는 전망, 그리고 C부분에서는 다리와 함께보는 한강의 전망을 보여주고 싶었다.
[ 컨셉 ]
전망을 3개로 나누었듯이 전망을 볼 수 있는 각도를 계산하여 건물도 역삼각형의 모양으로 설계하였고 각 파트에서 볼 수 있는 전망이 다름에 따라 건물의 높이를 다르게하여 A부분에서는 물위에서 보는 전망, B부분에서는 물에 점점 잠겨 들어가면서 보이는 전망, C부분에서는 물 안에서의 전망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게 하기위해 건물의 3/2 정도는 대지에 고정시키고 3/1 정도는 한강에 침투되는 형식으로 설계하였다.
[ 배치도 ]
높이가 서로 다른 2개의 도로에와 건물이 어떻게 관계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2층 높이의 도로에서에서 건물에 진입 할 수 있으며 메인 출입구로 설정하였고 1층 높이의 도로에서도 진입할 수 있게 하였으며 도로의 동선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진입부분의 반대편에도 출입구가 있어서 뚫려있는 형식으로 도로의 동선 방해를 최소화 하였다.
[ 평면도 ]
A부분은 가장 높은 부분으로 계단을 통해 점점 내려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외부 테라스로 나가서 전망을 바라볼 수 있는 동선이 존재한다. 철도 부분에서의 전망을 메인뷰로 설정하여 외부테라스와 함께 가장 넓은 공간에서 전망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B부분은 계단이 아닌 슬로프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높이가 낮아지도록 하였고 그 과정에서 넓은 창을 통해 물에 들어가는 듯한 느낌과 그 과정 속 전망을 볼 수 있다. C부분에서는 수면 아래에서 윗창을 통해 전망을 볼 수 있게 하였다.
[ 조감도 & 단면 ]
조감도를 통해 건물의 전체적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고 B부분과 C부분에서 수면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는 각부분의 다면과 그 부분에서의 건물의 외부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 내부 뷰 ]
내부 공간에서의 보이는 전망을 확인 할 수 있다. 순서대로 동선에 따라 보이는 전망이며 처음 2개는 A부분에서의 물위에서 보이는 전망, 다음 2개는 B부분에서 물안에 들어가는 듯한 부분에서 보이는 전망, 마지막으로 C부분에서 물안에서 윗 창을 통해 63빙딩의 모습이 보이는 전망이다.
[ 패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