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글랜 머컷(1936~) 영국 태생의 호주 국적 건축가 2002년 프리츠커상 수상자
사이트 호주 동남부 뉴 사우스 웨일즈 사우스 코스트
"땅을 가볍게 터치하라" 그의 건축 철학이다. 이 철학을 바탕으로 호주의 자연 풍경에 맞는 건축을 지향해왔다. 경제적이고 다기능적인 건물을 설계하며 주변 환경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재를 사용한다.
클라이언트 -텐트같은 가벼운 쉼터를 원하였다. (비공식적이며 환경에 개방된 공간) -자연 서식내에서 적합한 구조를 원하였다. -간단하고 실용적인 평면을 원하였다. (자기와 가족,친구들을 위한 두개의 독립된 공간)
평면과 동선, 구역에 대한 다이어그램이다. 동선은 한 방향으로 매우 단순하게 되어있어 내부에서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해준다. 구역은 다이닝을 기준으로 리빙 베드룸으로 날개처럼 펼쳐지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동선을 통해 외부를 조망하고 두개의 분리된 공간을 만들어 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들어있다.
비대칭형 v자형 지붕이 특이한 건물이다. 지붕 사이로 바람이 지나다니면서 내부에 온도를 변화시켜 내부 공기의 대류로 환기 시키는 교차환기 시스템을 보여준다. 지붕으로 물이 고이면서 내부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루버 블라인드와 켄틸레버 구조로 햇빛을 막아준다. 햇빛이 강한 북쪽에 루버를 두어 앞에 조망을 하면서 동시에 내부에 들어오는 햇빛을 조절시켜준다. 켄틸레버로 고도에 따른 햇빛을 선택적 투과시켜주어 햇빛의 양을 조절해 준다.
자연속에서 어울리며 함꼐하는 그러한 집이다. 사용된 재료들도 친환경적이고 간단하게 지어진 그러한 형태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세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