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vimos -vivir동사의 활용(1인칭 복수형) -우리들이 산다 vivir -살다, 거주하다, 살고있다 -경험하다, 체험하다
우리들이 사는 집으로 스페인어로는 주택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우리들이 살면서 경험적이고 활기 넘치는 공간이라는 것을 내포하는 의미가 있다.
사이트는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로 13-4에 위치하고 있다. 햇빛 - 동, 서로 15미터가량의 높은 건물이 있어 채광이 힘들지만 남쪽에는 반지하를 포함한 3층집이 존재하여 남쪽으로 최대한 채광을 얻어야 한다. 동선 - 북쪽으로 도로가 있어 주차장및 입구를 두고 남쪽에 작은 샛길로도 이동하는 통로가 있다
클라이언트는 어릴때부터 친하게 지내온 3명의 친구들이다. 이들은 결혼하기전 친구들과 같이 살면서 매일 파티를 즐기며 살아가는 그런 로망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집에 살려고 한다. 그래서 주거 공간 속에서 놀이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한 그러한 집이 필요 했다.
공간과 공간을 연결해주는 코어 역할을 해주는 곳이 필요했고 그 주위로 내부 공간이 존재하는 형태를 두었다.
순서대로 1,2,3,4층 평면이다. 1,2층- 외부인들도 자유롭게 이용 가느안 공간으로 친구들이 외부인들을 불러 파티를 할때 쓰이는 공간이다. 2층에서도 1층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게 만들었고 외부와고 연결시켜 더 넓은 느낌의 공간을 만들려고하였다. 3층- 들어오면 바로 리빙공간을 마주하게 된다. 다이닝 공간과 리빙공간을 연결시켜서 내부에서도 파티장으로 변할수있는 여지를 두었다. 4층- 친구들의 여가인 스포츠 경기를 보는 프라이빗한 리빙공간을 두었다. 내부에 중정으로 아래층 거실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주거 공간의 평면의 경우 너무 놀이 공간에 치중될 수 있어 주거 공간을 아파트 평면과 비슷하게 하여 주거의 기능을 상실하지 않고자 하였다.
북,남측 입면이다. 큰 길가로는 외부 사람들과 소통을 하기위해 오프닝을 뚫었고 남측으로는 햇빛을 최대한 받는 형태의 오프닝을 뚫었다.
1,2층과 3,4층 사이의 연결을 잘 보여주는 단면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세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