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를 주거에 오래머무르며 주거와 일을 같은 건물 내에서 하는 사람(84세 남, 79세 여, 54세 남)과 주거와 일이 분리되어 건물이 주거의 역할만 수행하는 사람(53세 여, 27세 여, 24세 남) 이들을 이렇게 2가지로 크게 묶어 생각하기 시작했다. 또한 인물들의 특성을 보다 자세하게 설정했다.
우리가 설계하는 대지는 주택이 밀집해있는 공간에 위치한다. 즉, 동서 남북 모두에 건물이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동서 방향의 건물을 대지와 바로 붙어있고 높이 또한 높아 햇빛을 거의 차단한다. 또한 남쪽에는 주택 한동이 거의 붙어 있어 1층 공간에 시야가 가려지는 특징을 고려하여 설계했다.
공간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했다. 처음에 2D로 층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배치했다. 이때 프로그램의 특성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의 특징,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기준으로 배치했다. 이후 배치를 3D 공간으로 구성했다. 공간의 성격은 전체적으로 공유와 주거로 나눌 수 있다. 성격을 반영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는데 첫번째로 계단이 있다. 공유공간으로 들어가는 계단은 폭이 1200으로 2명이 지나갈수있는 계단이고 주거로 들어가는 폭이 1000인 계단은 공간을 공유공간과 구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계단은 또하나의 공간이자 공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도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