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site analysis 2. mass develop 3. structure 4. site plan 5. plan 6. section 7. elevation 8. modeling 9. inner view 10. panel
1. site analysis
사이트 분석 결과이다. 순서대로 '냄새', '바람', '소리', '햇빛', '사람들의 이동 경로'이다. 나는 Option 3의 데크에서 오래 있을 때 햇빛이 너무 강해서 불편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사이트 분석 중 햇빛에 중점을 뒀고, 결론적으로 데크 뒤편에 전망대를 설치하여 전망대 역할과 더불어 데크의 그늘 역할을 할 수 있는 건축물을 설계하고자 했다.
2. mass develop
매스의 발전 과정이다. 1. 햇빛을 가리기 위해 두개의 매스를 어긋나게 쌓았다. 2. 햇빛을 직접적으로 가리기 보단 간접적으로 가리기 위해 사선의 형태로 매스를 발전시켰다. 3. 하나의 매스가 빌딩 같이 느껴져서 기울어진 방향이 다른 3개의 매스를 쌓음
3. structure
매스 모델을 바탕으로 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체이다. 콘크리트가 다른 재료에 비해 형태가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과 콘크리트의 느낌이 한강 공원과 잘 어울릴거라 생각하여 선택하였다.
4. site plan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산책로 앞에 입구를 두었다.
5. plan
평면도이다. 1F 1층에 화장실을 배치하여 전망대 방문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도 편리하게 드나들 수 있게 하였다. 화장실 반대 편에 벤치를 두고 그 앞에 창을 뚫어 사람들이 햇빛이 강한 밖이 아닌 안에서도 한강의 전망을 볼 수 있게 하였다. 계단을 입구 옆에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를 통해서만 이동하지 않고 건축물을 돌아 올라가면서 전망을 관찰할 수 있게 하였다. 2F 2층에 카페를 배치했다. 카페와 전망대를 유리창을 통해 분리하여 카페 방문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맘 편히 드나들 수 있게 하였다. 2층은 카페를 제외하고 열린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3F 열린 공간인 2층과는 달리 3층은 닫힌 공간으로 설정했다. 두 개의 코너 벽을 유리로 하고 이를 통해 아랫 사람들을 보거나 전망을 보는 등 경험을 넓히고자 했다. 다른 코너 벽에도 창을 뚫고 바로 앞에 높은 책상과 의자를 두었다.
6. section
단면도이다. 단면도를 통해 건축물의 1층이 반쯤 파묻힌 것을 알 수 있다.
7. elevation
입면도이다. 입구를 시작으로 시계방향 순서로 입면도를 나열했다. 건축물이 앞으로 기울어져있어 햇빛이 강한 앞쪽에 그늘 역할을 해준다. 또한 계단의 핸드레일을 유리로 하여 건축물 밖의 사람들 또한 건축물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8. modeling
9. inner view
내부 이미지이다. 순서대로 '2층 입구', '2층 카페', '3층 입구'에서 본 모습이다. 사선으로 삐뚫어진 건축물 내부를 보이고자 했다.
10.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서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