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위한, 오늘의 집 : 내오집>
<House After Tomorrow, House After Today>
TaeYoung, Yeo
UOS Arch.
2020 Spring Architectural Design I
Studio B Dong-Wook Hwang
Contents
I. Client
II. Challenge
III. Design Concept
IV. Plan
V. Design Strategy
VI. User Experience
VII. Panel
I. Client
클라이언트는 다섯가족의 부모로, 부모 모두 일을 하시며 아버지는 자택 근무를 한다. 회사원, 취준생, 고등학생 세자녀와 함께 여유롭게 살아가길 원하고 미래에 자녀들이 출가를 하게 되어도 주민들과 소통하며 적적하지 않은 삶을 살고자 한다.
클라이언트가 주택을 짓는데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미래에 공간의 활용도가 낮아진다는 점이다. 시간이 지나 자녀들은 출가하여 공간의 활용도는 낮아지고 오히려 부모는 은퇴 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조금은 적적한 시간을 보내거나 작은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를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주위 지인, 혹은 방송에 나오는 사례를 보면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구가 꽤 많다는 걸 느꼈기 때문이다.
II. Challenge
-Challenge I
앞서 언급한 내용을 종합해 주거와 함께 사무실, 회의실, 모임공간을 넣고 이 평생 공간이 더욱 가치 있도록 임대와 에어비앤비 활용가능성을 넣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최근 코로나 사태로 퍼진 언택트 비즈니스 문화, 다양한 세대와 부부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세대 분리형 공간, 동선의 분리를 아우를 수 있다. 그리고 각 공간은 뭐든 할 수 있는 아지트이자 소통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Challenge II
사이트는 동서남 측면이 건물로 둘러 쌓인 한국의 일반적인 주택가 위치함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층부의 일조에 대한 고려가 특히 필요하여 하지-동지 일조분석을 시행하였다.
III. Design Concept
앞서 언급한 내용들과 사이트의 특성을 고려한 다이어그램이다. 왼쪽 그림은 햇빛과 각 실의 연결성을 나타내고, 그 오른쪽으로는 다섯가족이 살 때 공간의 활용과 자녀들이 출가한 이후의 미래를 차례로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방 1,2,3은 가변적이기 때문에 1인, 2인 구성원에게 그 공간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하의 사무실 또한 필요에 따라 분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른쪽 위로는 내부와 외부 동선을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IV. Plan
부부침실과 거실, 룸 1, 큰 정원이 있는 2층은 미래 룸1에게 거실 화장실을 주고 안방의 화장실이 거실 화장실 겸 부부화장실로 바뀐다. 3층은 루프탑 가든과 방 두개, 그리고 마이크로 키친과 소파가 있다. 2층과 작은 중정처럼 연결된 3층 남측 공간은 3층 프레임 위에 바닥판이 올라가 필요시에는 미래 3층 동측 방에게 온전한 외부동선을 연결해 줄 수 있다. 각각의 공간은 미래에 더욱 독립적인 공간으로 바뀌게 된다.
지하층과 1층 변화를 평면으로 나타내었다. 선큰이 있는 지하는 주민독서모임, 회의가 열리는 사무실이 있고 미래에는 1층의 주방과 분리된다. 프레임구조 위에 얹히는 바닥패널로 계단공간은 막히고 수납공간으로 사용되며 분리된다. 주방은 슬라이딩도어를 열면 미니 텃밭 등 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방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V. Design Strategy
내오집은 사이트 서측의 울창한 나무들의 색과 재료, 분위기를 가져오고자 했다. 이는 동측의 딱딱한 분위기를 풀어주고 주변에 녹시율을 제공해 활기찬 공간으로 인식되어 그 공간이 주민공용공간과 미래 사무실의 활용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한다. 각자의 공간에 배치된 정원을 통해 각자의 개성을 나타내거나 시간의 흐름을 나타낼 수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치를 잃어가는 여느 건물과 달리 내오집은 함께 멋지게 나이가 들어간다. 공간의 가변성은 노후생활에 경제적 이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내부 프로그램을 대변해 주방 앞의 텃밭 채소를 나누거나 정원을 매개체로 거주자와 부부로 하여금 소통의 계기를 마련해준다. 따라서 건물의 입면은 사용자에 따라 개성있게 변화한다.
VI. User Experience
단면도와 함께 오른쪽 위 3층 방, 그리고 두 방을 연결하는 마이크로 키친 소파 공간이다.
2층 정원은 단차와 반원으로 파진 정원으로 선큰에 햇빛이 가도록 한다.
-2층의 거실, 부부침실, 지하선큰 사무실과 주방, 2층 방 이미지.
단차가 있는 2층은 길쭉한 각 공간을 분리해주고 그 단차에 앉아 공간을 즐길 수도 있도록 한다.
1층의 주방 또한 어울릴 수 있는 주방으로서 개방감을 가진다.
VII. Pa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