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Ramp> TaeYoung, Yeo UOS Arch. 2020 Spring Architectural Design I Studio B Dong-Wook Hwang Contents I. Site Analysis II. Mass Study III. Design Concept IV. Drawing V. Panel
*최종 모델 렌더링 영상 LINK: https://youtu.be/SbgumpsVu8c Green Ramp Designed by TaeYoung_Yeo Soundtrack by TaeYoung_Yeo
I. Site Analysis
-Site Analysis: 연결성 여의도 한강공원의 세 사이트 중 사이트의 특징과 장점이 명확한 세번째를 선택했다. 이 곳은 한강 여러 동선이 만나는 곳이자 끝나는 지점, 혹은 시작하는 지점이다. 아무 곳과 연결되있고, 수직적인 경사지를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매스를 떠올렸다.
-Site Analysis: 인상적이었던 이미지 첫번째 인상적이었던 이미지는 왼쪽 위, 돌과 물이다. 그것들과 함께 잘 어울어지며 그것들을 향해 뻗어나가는 것을 구상하였다. 두번째로는 경사에 앉아 담소를 나누던 사람들이다. 각자 적정한 공간을 가지고 크지 않은 그룹으로 데크에 앉아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세번째로는 여러 동선과 연결되어 다양한 방향에서 오는 사람들, 그리고 다른 높이에서 오는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마지막으로는 잔잔한 물에 비친 도시의 빛, 모든 이용자가 위치에 상관없이 그 야경을 즐길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했다.
II. Mass Study
앞서 언급한 내용을 담아 200제곱미터의 직각삼각형을 나선형으로 펼쳐 경사에 올린 매스를 먼저 떠올렸다. 결과적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공간이 경사지와 연결되는 매스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선형이기 때문에 모든 공간이 창을 면하고 있다.
III. Design Concept
1층은 간단한 식사와 카페 주방이 있는 공간으로 대화가 있고 어울어짐이 있는 곳이다. 2층은 2m의 통로를 따라 걷는 사람들도 있고 강변의 벤치처럼 놓인 벤치가 있어서 걷다가 쉬기도 하고, 독서를 하거나 사색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옥상정원을 가진 지붕은, 가장 활기찬 공간으로, 모든 활동이 하늘아래 잔디 위에서 어울어지며 강을 바라보게 된다.
생성된 공간은 땅에서 뻗어난 나무가 지지하듯, 그래스호퍼로 생성한 보로노이 구조가 안정적이고 자연스럽게 떠받치고 있다. 그리고 그 나무구조물로 둘러싸인 외부공간은 사람들이 둘러 앉아 건물의 스크린을 보는 야외영화 관람장이자 안정적인 분위기를 가진 실외가 된다. 옥상의 다른 한 민속놀이마당이 있는 곳과 연결된다. 그리고 다시 1층으로 내려가면 카페의 주공간과 주방이 나온다. 각 층은 또 다시 실내원형계단으로 연결되고 1층 모형나무는 1층공간 구획과 각층의 시각적 연결성을 확보한다. 그리고 1층은 물과 닿아있는 테라스가 있다.
IV. Drawing 배치도, 평면도, 단면도, 북서 입면도, 동북 입면도
V.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태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