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Kramlich Residence> TaeYoung, Yeo UOS Arch. 2020 Spring Architectural Design I Studio B Dong-Wook Hwang Contents I. Architect & Site II. Client III. Design Element IV. Design Study V. 볼록, 오목, 올록 볼록 Study VI. Reference
I. Architect & Site -Architect 자크 헤르조그(Jacques Herzog)와 피에르 드 뫼롱(Pierre de Meuron)은 스위스 출신의 건축가이다. 건축 재료의 물성을 이용하여 정교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하는 "표피 건축가" 혹은 구조부터 재료까지 직접 다루는 토탈 디자인을 지향하는 "장인, 엔지니어"로 불린다. -Site 사이트는 캘리포니아 오크빌의 산에 위치한다. 주변은 포도밭과 나무로 둘러 쌓인 것을 볼 수 있다.
II. Client Kramlich Residence의 가장 큰 특징은 건축주의 특별한 요구가 반영되었다는 점이다. 건축주는 미디어아트 수집가로, 수집한 미디어아트의 전시공간인 동시에 건축주의 일상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집의 원했다. 즉, "거주 가능한 미디어시설"을 필요로 하였다.
III. Design Element “일상 생활의 다양한 영역과 필요를 구조화하지만 완전히 분리하지는 않는 공간 개념” “외부, 내부, 그리고 예술가들의 투사된 이미지가 서로 흐를 수 있는 공간” “벽의 굴곡은 연속성을 향상시키고 공간을 구조화하는 동시에 유리의 투명성은 구조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전체의 한 부분을 경험하게 해준다.” “우리의 공간개념이 안에서부터 개발되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바깥으로부터 집의 외관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지붕 아래 테라스는 인상적인 참나무 아래 자연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수직적으로, 지하에 있는 가상의 정신공간에서 지붕의 뚜렷한 물리적 공간으로 여행을 한다.” “개방되고, 흐르고, 통일된 공간 연속체. 그리고 프라이버시의 요건을 충족하는 잠재적 공간 집단을 통합한다.” “이 지하 공간의 건축 구조는 외부로부터 거의 인식할 수 없다.그것은 의도적으로 보는 사람의 눈을 피한다.” “나파 계곡이 이 집의 공간에서는 강력한 물리적 선경험으로 존재하고, 그 존재는 구성력을 던져 주며, 아울러 유리벽 구조의 뷰는 계곡을 배경으로 매우 인상이적인 것이 된다.”
IV. Design Study "반사를 통해 들어온 풍경과 내부와의 조화", "곡면 거울로 왜곡된 상에 따른 동선의 속도와 흐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거울의 곡률에 대한 스터디를 계획하였다.
V. 볼록, 오목, 올록 볼록 Study Model
VI. Reference https://www.designboom.com/architecture/herzog-de-meuron-kramlich-residence-napa-valley-california-04-26-2019/ https://www.herzogdemeuron.com/index.html https://bampfa.org/event/offsite-curators-circle-kramlich-residence-and-collection-tour-lunch https://www.nytimes.com/2019/03/07/arts/design/kramlich-video-herzog-de-meuron.html https://kelesharussell.wordpress.com/2014/09/29/herzog-de-meuron-kramlich-residence-media-collection-study/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태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