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is Barragan의 Casa Barragan을 케이스 스터디 해보았습니다.
Casa Barragan을 3가지 특징으로 나누어 분석해보았습니다. 첫번째로 구조입니다. 바닥의 높이가 다르며 내부에 벽이 많고 3층까지 있는 건물의 구조를 분석한 결과 Casa Barragan의 공간 분할을 확인할 수 있었고 벽의 수직적인 높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빛입니다. 그는 정원을 바라보는 거실에 큰 창문을 두고 천정고를 높게 하여 빛을 효과적으로 유입하게 했으며, 내부를 한면을 다 막는 벽이 아닌 파티션으로 공간을 분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집 내부까지 빛이 닿을 수 있게 하였으며 집 안 내부 곳곳에 전략적으로 창문을 두어 항상 집 안에 빛이 머무르기를 원하였습니다. 거실 공간의 공간감과 빛이 주는 효과 그리고 빛의 유입 정도를 모델을 만들어 스터디 해보았습니다. 스터디 결과 조사 내용처럼 2개 층 높이가 되는 창문은 거실 공간을 개방감 있게 만들어 주었으며 빛의 유입을 효과적으로 해주었습니다. 낮은 높이의 벽으로 사람의 눈높이 에선 공간이 분명하게 분리되었으며 윗공간 벽의 부재로 인해 빛이 깊숙이 들어올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로 색입니다. 그는 옥상 벽을 주황색, 분홍색으로 칠하였습니다. 이는 멕시코의 강렬한 색상을 보여주며 또한 그는 이를 통해 외부공간을 하나의 방으로 느껴지도록 하였습니다. 색이 있고 없고의 차이를 분석하여 색이 주는 공간감을 느껴보고자 하였습니다. 강렬함 속에서 고요함을 추구한 루이스 바라간의 철학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를 반영한 저의 판넬과 Casa Barragan의 사진 및 도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경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