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3 더불어살기 주거+a Contents Site Analysis Client Mass Study Concept & Mass Diagrams Plan Model Image Panel
사이트는 건물이 많이 들어선 주택가로 사이트 주변에는 다양한 높낮이의 건물이 위치하고 있다. 주택이 지어질 공간 옆에는 4층 정도로 다소 높은 건물이 들어서 있다. 만약 이 공간에 건물이 지어진다면 남향쪽에는 2층정도 높이로 시야가 막히게 된다.
다음은 클라이언트다. 클라이언트는 가구디자이너와 안무가, 총 두명이다. 두사람은 종종 야근을 많이 해서 불규칙한 생활을 종종 한다. 위 그림은 두사람의 일상을 그려보았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여 공간을 구축하는데 사용하였다. 주거와 함께하는 플러스 알파공간은 가구작업실, 안무실, 개인 디자인실 이다. 두사람 모두 크루들과 같이 작업을 건물에 외부인이 많이 들어온다. 나는 이 건물에서 주거와 알파는 공간적으로는 분리하되, 시각적으로는 연결하여 상가처럼 보이지 않게 하였다. 또한 내부에서 인물 또는 요소들의 시각적인 연결을 고려하였다. 공간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는 두사람의 생활 패턴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건물 사이트 주변에는 마당이나 담속의 정원을 놓을 공간의 넓이를 찾아 보지 못했다. 나는 두 사람이 야근을 종종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다양한 뷰의 테라스를 설계하고 싶었다. 그래서 처음 매스에서 테라스를 먼저 분류하고 그 안에 주거공간과 알파공간을 구성했다. 일반적으로 1층 마당에 테라스를 두는 대신 테라스를 건물로 끌어들인 것이다.
건물입구는 주거와 a공간을 분리하였다. 하지만 1층에서 보았을때는, a공간 입구 재료를 건물과 동일하여 앞에서 보았을때는 주거의 입구밖에 보이지 않는다.
나의 주택 컨셉 On/ Off 이다.주택에는 동적인 On의 공간, 정적인 Off공간이 존재 한다. 기준은 햇빛을 기준으로 On과 Off의 공간을 배치하였다. 동적인 On의 공간은 낮에 빛이 많이 드는 남측에 , Off의 공간은 비교적 해가 덜 비춰지는 북측에 배치하였다. 건축주의 성향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간은 침실이다. 앞에서 두사람은 주로 야간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주택에서 해가 잘 비춰지는 북쪽에 침실을 먼저 두고 나머지 공간을 설계했다. 또한 침실을 총 4층중에 3층에 두어 4층 매스의 그림자로 인해 침실로 해가 거의 비춰지지 않도록 의도하였습니다. 거실과 주방은 4층에 위치해 있다.주거 이외의 플러스 알파공간은 외부인의 출입이 용이하도록 비교적 저층에 위치한다. 사용자의 동선은 1층입구에서 3층을 지나지 않고 바로 4층으로 올라가게 된다. 이는 침실이라는 프라이빗한 공간을 소음과 빛으로부터 완벽히 차단한다. 또한 더불어 사는 주택에서 두사람이 4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각자의 방으로 들어가는 단절을 막아준다. On과 Off를 나누는 제스처로 창을 이용하였습니다. 내부에서 외부의 요소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은 빛이라고 생각한다. 남측부엌에 세로창을두어 세로로 긴 나의 건물에 빛을 길게 끌어올린다. 반면에off는 주로 저녁시간 외부 가로등 빛을 정적인 내부까지 끌어 들일 필요가 없기에 비교적 작은 창문을 두었다.
다음 그림은 지하부터 4층까지 평면도이다.
첫번째 사진은 건물이 지어진다면 실제 4층에서 보여지는 뷰이다. 하늘이 시원하게 퍼져있지만 아래에는 주택이 빼곡하게 들어서 있다. 아침과 점심사이에 부엌을 이용하는 건축주는 아침을 먹으면서 보게 되는 뷰다. 나는 햇빛이 잘드는 공간에 뺴곡한 주택이 시야를 방해한다고 느꼈다. 그래서 4층 부엌 밑에 3층 on/off 사이 앤드공간에 중정을 두어 중정의 시야가 4층까지 끌어올리도록 창을 의도하였다. 이로서 3층에서는 중정이 내부에서 외부로의 시선을 채워주고 4층에서는 3층에서 올라온 식물이 뷰의 퀄리티를 높여준다. 또한 앤드라는 공간이 on과 off 사이 애매한 공간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서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