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Facade House 그린의 경험을 컨셉으로 하였다. 그린의 입면을 가지는 건물이 도심 속의 작은 공원 처럼 활기있는 분위기를 준다.
1. Site Analysis 큰 도로변에 상업 지역이 밀집되어 있고 골목 안쪽에는 주거 지역이 자리 잡고 있다. 철로와 인접하여 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지역이다. 작은 공원은 마을 주민들과 보행자의 휴식 공간이 된다.
이 지역에서 주거하는 주 연령대는 60대의 고령층, 20대의 대학생들이다. 주요 시설들은 복지, 의료, 교통 시설들이다.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 시설은 매우 부족한 실태이다. 사이트의 주요한 특징을 바탕으로 청년층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 프로그램을 설정하고자 했다. 또한 작은 공원에서 시작되어 건물로 연결되는 그린의 경험을 계획했다.
2. Program & Persona 베이킹 스튜디오를 프로그램으로 제안하여 지역 주민들에게는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청년층에게 창업 교육의 기회와 지역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또한 세미나 실을 추가하여 청년층이 자유롭게 대여하고 이용하는 공간을 제공했다. 페르소나는 20대 대학생 자녀를 둔 제빵사 부부이다. 노인 복지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인물로, 베이커리를 운영하면서 지역 주민을 위한 스튜디오를 열게 된다.
3. Concept 작은 공원에서 건물로 이어지는 그린의 경험을 컨셉으로 했다. 그린의 기능에 대한 다이어그램
골목에 그린을 배치하여 건물과 공원을 연결한다. 넓은 시야가 확보된 입면에 그린을 배치했다. 그린과 베이커리 입면을 적절히 혼합하여 공적 공간의 성격을 느낄 수 있게 했다. Mass & 입면 다이어그램
입면의 그린은 보이드를 형성한다. 이 그린 보이드는 공간의 Public 또는 Private한 성격에 따라 연결되거나 단절된다. 단면 다이어그램
4. 배치도
5. 법률 검토
6. Plan 1F : Bakery 빵을 구매하는 공간, 손님이 머물고 가는 공간 골목 방향으로 큰 오프닝을 가져 그린의 뷰를 보게된다. 베이커리를 이용하는 동선과 스튜디오,주거 공간으로 이동하는 동선이 분리된다. 계단을 오르면서 입면의 그린을 경험한다. 지상 골목에서 지하의 세미나 실로 향하는 계단은 그린을 지하까지 연결한다. 2F : Baking Studio & Baking Kitchen 스튜디오는 남향으로 큰 오프닝을 가져 밝은 공간이 된다. 베이킹 키친은 북쪽으로 오프닝을 내어 외부에서 빵을 굽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다. 3F ~ 4F : House 그린과 연결된 현관 부엌과 식사 공간의 그린 뷰 내부의 계단으로 3층과 4층이 연결된다. 거실의 큰 오프닝 하나의 방은 그린으로 오프닝, 다른 방은 남향으로 오프닝을 가진다. B1F : 세미나실 골목에서 계단으로 연결된다. 벽에 자라는 식물들로 그린이 연결된다.
7. Section
8. Material 흰색 스틸 프레임이 입면의 그린을 감싼다. 오프닝이 적은 다른 입면에는 콘크리트 재료를 입혀 매스 느낌을 강하게 주었다.
9. Elevation
10. Rendering Image 1) 도로에서 바라본 건물 이미지 2) 건물 입면 이미지 3) 1층 베이커리 이미지 4) 4층 거실 이미지 5) 지하 세미나 실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신동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