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te Analysis 사이트 분석입니다. 3개의 사이트 중 이 사이트를 선정한 것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오목하고 부드럽게 있는 언덕입니다. 끝없이 넓고 시야가 트여 있는 한공 공원에서 그다지 높지 않은 높이의 언덕은 사람을 따뜻하게 감싸줄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야를 가볍게 막아주는 것과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에서 저는 안정감을 느꼈습니다. 저는 언덕 내부에서 사람들이 언덕과 나무를 보고 들으며 편안하고 절제된 안정감을 느꼈으면 하였습니다. 두번째는 사이트 앞의 넓은 한강을 배경으로 서 있는 나무 3그루입니다. 수평적인 한강공원에서 사람들의 시선은 주로 멀고 넓게 잡힙니다. 저는 전망대의 기능이 높고 멀게 보는 것 만이 아닌 한 곳의 집중된 시야 또한 전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전망대에서 비교적 가깝게 위치하며 수직적이고 고요한 나무 3그루를 바라보게 하여 한강 공원에서의 색다른 시야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파란선은 언덕 내부를 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었습니다. 진한 선에서는 내부 전체가 보이게 됩니다. 저는 사람들이 그 부분에서 언덕에 둘러 싸인 건물을 바라볼 때 내부에서 어떠한 행위가 일어나는지 궁금해 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두번째로 나무 3그루와 수직으로 위치한 전망대를 빨간색 선과 사각형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언덕에 전망대가 위치하게 되면 정면 뿐만 아니라 뒤와 옆의 보행로에서도 볼 수 있을거라는 것을 표현해보았습니다.
2. Concept 그리하여 저는 이번 전망대의 특징을 시야, 궁금, 극적으로 정하였습니다. 전망대의 역할과 언덕 내부를 바라보게 하고자한 의도에 꼭 필요한 키워드인 시야, 그리고 언덕 내부와 건물 안의 행위를 궁금해했으면 하는 호기심, 그리고 시야를 보여줄 때 극적으로 보여주어 전망이 더욱 인상적이었으면 하였습니다.
3. Observatory Study 전망대 뷰 스터디입니다. 전망대의 위치와 전망대 내부의 매스 모양에 따라 전망이 다르게 느껴질 거라 생각하여 가깝고 멀게 그리고 좁아지거나 일정하게 이렇게 뷰 스터디를 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깝고 좁아지는 형태의 매스가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그 이유는 내부의 끌어들이는 공간감과 가까워질때 보여지는 나무의 수와 창문에 채워지는 나무의 형태들이었습니다. 가까워지면서 나무가 점점 더 보이게 되며 창문에 가까워졌을 때 눈을 가득 채운 나무 3그루는 색다른 전망을 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4. Plan & Section 평면입니다. 주출입구를 통해 들어오게 되면 오른쪽으로 언덕 내부 방향, 왼쪽으로 전망대 방향을 설정하여 이용자의 선택을 고려하였습니다. 언덕 방향으로 걸어가게 되면 왼쪽에 루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길에서 언덕 내부의 행위에 호기심을 느끼게 하기 위해 적절한 시선의 차단의 역할을 하는가 동시에 주공간인 카페와 진입로를 구분해 줍니다. 전망대 방향으로는 높은 벽을 설치하여 전망대에 다다랐을 때의 극적인 효과를 보충하고자 하였으며 계단에서부터 나무가 조금씩 보이게 올라가는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단면입니다. 루버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전망대와 카페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도하고자 한 언덕 뷰와 카페 쪽 동선 그리고 긴 창문을 보여줍니다.
5. Structure Study 저는 긴 1층 양쪽에 긴 창문을 설정하고자 하였기에 창문 중간에 기둥이 있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기존의 기둥 보 형식을 선정하게 되면 창문 쪽으로 보가 지나가게 되고 수평적인 정면뷰에서 기둥이 주는 이질감 때문에 저는 시야에 구애 받지 않는 곳에 두꺼운 벽을 설정하였으며 사이의 긴 스팬을 보완하고자 지붕위에 보를 설치하여 시야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6. Render Images
7.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경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