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PROJECT 건축설계1의 주제어는 '프로그램'과 '기본구법'이다.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대지와 공간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기법, 재료, 구조 등을 탐색하여 앞으로의 프로젝트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여러 후보 중 EAMES HOUSE를 선택하여 스터디를 하고자 한다.
1. 사전조사
2. 도면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도면을 따라 그려보면서 임스 부부가 중요하게 생각한 공간 배치와 빛에 대해 깊이 있게 스터디를 해보았다. 거실, 작업실과 같은 공용공간은 개방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빛이 닿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개인 공간인 침실과 화장실 같은 공간은 프라이빗할 수 있도록 일정 차단을 하였다. 이를 도면에 빛과 그림자를 표시하여 표현해보았다.
3. 모형스터디 입면 디자인과 구조를 디테일하게 스터디하기 위해 모형을 만들어 보았다. 앞쪽 주거공간은 사면의 입면을 위주로, 뒤쪽 작업공간은 구조에 집중하여 만들었다. 유리와 보드로만 디자인 되어있는 외형과 그에 걸맞는 스틸 프레임 구조를 통해 단순하면서도 명쾌하고 기능미가 돋보이는 임스 하우스만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4.최종패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민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