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te Analysis 사이트 분석입니다. 큰 스케일에서 살펴보면 사이트 주변으로 주거단지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사이트 주변으로 도로가 인접하여 있고 길을 따라 상업시설이 분포하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원이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지만 넓고 많은 주거단지에 비해 녹지 시설이나 공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작은 스케일에서 보게 되면 양 옆으로 20m 가 넘는 건물이 들어서 있고 남쪽으로는 7m 정도의 주택이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햇빛이 제한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Client & Program 다음으로 클라이언트와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한부모 가정을 클라이언트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들이 하교 후 혼자가 아닌 주민들과 안전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냈으면 하고 어머니는 혼자 있는 아들을 걱정 하지 않아도 되었으면 합니다. 사이트 분석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넓은 주거단지에 비해 주민들이 동네 놀이터처럼 편히 방문할 수 있는 곳이 현저히 적다는 것을 반영하여 저는 알파공간에 주민들이 자주,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서로 얼굴을 알아가고 신뢰를 쌓아가는 장소였으면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알파공간에 커뮤니티 시설의 역할을 하는 북카페를 설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들은 주민들의 시선을 통해 보호를 받고 같이 하나의 공동체를 느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주민들은 좋은 접근성을 가진 알파 공간에 편히 방문하여 주민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였으면 하였습니다.
3. Mass Process & Structure 매스 스터디와 구조입니다. 중심을 뚫은 매스를 기본 형태로 설정하여 중정을 설치해 햇빛이 적게 드는 사이트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습니다. 1층의 경우 반을 잘라 외부공간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편하게 출입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2,3층은 남쪽 방향 쪽에 일부분을 잘라 빛의 유입을 돕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주민들이 같은 계단을 이용하지만 주거 공간으로의 접근은 항상 가능하게끔 해야하기에 일부분을 외부공간으로 설정해야하는 것을 해결하였습니다. 4층의 마당은 클라이언트들을 위한 정원과 빛의 유입을 돕고자 하였습니다. 구조는 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하였습니다.
4. Site Plan 배치도입니다. 도로와 가까이 위치시켜 멀리서도 건물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층공간의에 남은 공간을 조경으로 꾸며 1층에서의 뷰와 사용을 고려하였습니다. 뒤쪽의 통로는 클라이언트의 주차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5. Plan 1층 평면입니다. 중간의 중정을 중심으로 왼쪽 하단에 카페를 설정하였습니다. 왼쪽 상단에 계단을 두었습니다. 이전의 두개의 공간을 제외하고는 외부공간을 설정하여 출입구로서의 자유로운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하1층 평면입니다. 계단을 타고 내려오면 작은 정원을 맞이할 수 있으며 이를 둘러싸서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설정했습니다.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오픈 시 넓어진 마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층 평면입니다. 지하와 마찬가지로 중정을 바라보며 주민들이 서로 마주보고 마주치며 이용을 하게끔 하였습니다. 실내와 외부를 구분지어 주거로의 동선은 항상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계단은 비대칭적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주민들이 좀더 긴 동선을 가지게끔 하였고 가족이 집으로 가는 길이 건물 내부에서 보였으면 하였습니다. 3층 평면입니다. 주거의 시작 층으로 중정을 둘러 싸서 ldk를 설정하였습니다. 계단을 타고 4층으로 올라가면 어머니와 아들의 방이 나옵니다. 들어가는 입구는 분리시켰지만 중정과 정원을 통해 만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내부 동선입니다. 중정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걸어다니며 이용하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들은 모든 층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Cross Section Perspective 단면 투시도입니다. 중정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빛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고 중정을 바라보며 시선이 맞은편에서도 마주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Render Images 정면 투시도입니다. 주민들의 출입 동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나무 패널을 사용하여 친근감과 편안함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내부 렌더 이미지입니다. 지하의 중정 모습과 3층 주거공간의 모습입니다.
8.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경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