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는 참고할만한 건축물 혹은 프로젝트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주제 혹은 소재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해당과제는 주어진 리스트 중에 하나의 건물을 선택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에서 첫 프로젝트인 전망대에 참고 혹은 적용할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oject : Zinc Mine museum (Mining gallery) - Peter Zumthor
1. Concept Diagram 피터 줌토르는 경관 속에 무언가를 지을 때 건물이 그 경관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 방법으로 건축물의 이용자를 두가지 부류로 나눠 설계를 진행하였는데, 그는 유저를 '건축물을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과 '건축물을 외부에서 바라보는 사람들'로 분류를 하였다. 이 방법은 그로 하여금 실 이용자들에게는 해당지역의 역사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외부의 이용자에겐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건축물을 선사할 수 있게 하였다.
2. Design Plan 우선, 건축물의 실내 이용자들은 좁은 실내공간에서 해당 사이트의 광산업 역사를 몸소 체험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실외 이용자들은 주변경관을 해치지 않는 투과성 구조와 주변 경관의 색감과 어우러지는 부재를 통해 사이트에 녹아드는 건축물을 자연 속에서 관람한다.
3. Model (scale 1/100) 목표- 구조적인 투명성에 대한 관찰
4. Study Results 피터 줌토르의 징크 마인 뮤지엄을 분석하며 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건축물의 이용자가 단순히 실제로 건축물을 활용하는 사람들 뿐만이 아니라 건축물을 바라보는 사람들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고, 이 요소가 더 나아가서 건축물이 한 사이트에 자리잡았을때 사회적으로 갖는 혹은 사회에 되돌려 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5.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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