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를 진행한 건물은 Alberto Compo Baeza의 건물인 De Blas House 이다. De Blas House에 담긴 의도를 알기 위해 먼저 Alberto Compo Baeza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그는 미니멀리즘 건축의 대가로 특히 미니멀리즘을 표방한 주거 설계에서 각광받는다.또한 주변 환경을 변화 시키는 것이 아닌 이용하는 실용주의 적인 설계가 특징적이며 설계를 해나가는 데 있어서 그만의 철학 요소인 빛과 중력이라는 주제가 돋보인다. 본격적으로 De Blas House를 살펴 보자면 철근 콘크리트를 구조로 사용하여 노출 콘크리트와 유리를 주재료로 마감하고 있다. 1층의 경우 콘크리트의 두꺼운 느낌과 작은 창을 이용해 동굴같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빛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2층의 경우 얇은 기둥과 유리를 활용하여 탁트인 외부처럼 느끼도록 함과 동시에 지붕을 통해 중력감을 느낄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좌우대칭을 이루는 직사각형의 그리즈를 통해 공간이 구획되는 미니멀리즘 적인 건축 스타일이 엿보인다.
다음 이미지들은 De Blas House의 구조를 나타낸 이미지로 수직 구조체와 수평구조체,콘크리트 벽을 구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건물의 특징을 보이기 위해 유리를 표현하였다. 3D 모델링한 이미지를 통해 수직, 수평 구조체가 어떻게 엮이는 지 알수 있다. De Blas House의 1층은 건물의 후측이 언덕에 묻혀 있기 때문에 벽 자체를 구조체로 판단해 면으로 표현하였고 전반부는 수직 구조체만 표현하였다. 2층의 경우 1층의 윗면을 새로운 대지로 사용하여 그 위에 건물을 올렸기 때문에 수직 구조체가 1층과 이어지지 않는 독립적인 기둥임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채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