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ase Study Mies의 Farnsworth House를 스터디 하면서 건물의 미니멀한 형태,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2. Site analysis 2번 사이트를 선택했다. 2번에서의 자연적 요소로는 언덕과 큰 나무가 있었고, 전망 대상으로는 한강 방면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케이스 스터디와 대지조사를 바탕으로 조화와 전망을 설계의 키워드로 정했다.
3. Basic module
4-1. Mass study 1 두 매스가 연결되어 있어 아래쪽 매스의 옥상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4-2. Mass study 2 두 매스가 떨어져 있다는 점이 재밌게 느껴졌다.
4-3. Final mass 각각의 특징을 모두 살리기 위해 매스의 배치를 더 스터디했고, 최종적으로 나온 배치이다. 두 매스 모두 언덕의 능선을 따라 배치했으며 두 건물 사이의 동선은 언덕의 경사를 따라 놓았다. 또한 언덕의 높이와 건물 간의 높이 차이를 적절히 활용해 아래 건물의 옥상을 테라스로 활용 가능하게 했다.
5. Bird's eye view
6. Site plan
7. 2F plan, 1F plan 건물 진입로의 위치상 카페가 위치한 1층에 가기 위해서는 2층을 거쳐야만 하는데, 이 동선을 실외에 위치시켜 2층 실내 공간을 선택적으로 이용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었다. 또한 2층 실내엔 큰 의자 하나만을 놓아 사람들이 서로 마주보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해, 사람들의 소통을 줄여, 조용하고 차분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1층은 2층과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 공간으로 만들었다. 카페, 화장실을 모두 1층에 위치시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중간엔 큰 테이블을 배치해 많은 사람들이 긴 시간 동안 머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8. Section
9. Elevation
10. Diagram 1) 공간의 성격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2층은 차분한 분위기의 공간이고, 언덕 위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망을 보기 좋은 공간이다. 2층 테라스는 개방적이며 실내와는 반대로 활발한 공간이다. 또한 지면보다 높기 때문에 전망을 보기에 가장 좋은 공간이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외부공간과 1층 실내 공간은 동선과 카페 위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활발한 성격을 띠는 공간이다. 2) 건물에서의 전망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녹색은 2층 실내에서 시선의 방향이며, 파란색은 2층 테라스에서 시선의 방향이다. 건물의 옆에 위치하는 나무는 전망을 제한하는 도구로 사용했다. 실내에서의 시야는 제한하지만, 테라스에서의 시야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 실내보다 매력적인 시야를 갖게 했다. 시야 제한의 효과로 사람들이 전망이 더 좋은 테라스로 몰리면서, 실내는 더 차분해지는 상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2층 실내에서의 전망 방향과 예상되는 시야이다. 4) 2층 테라스에서의 전망 방향과 예상되는 시야이다.
11. Final presentation
12.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영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