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더불어 살기에서는 주어진 대지에 특정한 건축주를 설정하고 주거공간과 추가로, 그 외의 다른 기능을 가진 알파 스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이 project의 제목은 INNER BEAUTY로 설정했다. 내부가 돋보이고 빛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1. SITE ANALYSIS 북쪽과 동쪽에는 큰도로가 있어 주 동선이 될 것으로 예상하여 북쪽을 향하여 건물의 입구가 위치할 것이다. 가까운 곳에는 작은 공원이 있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위치해 있다. 주위엔 음식점, 술집 등의 상업시설이 많아 소음이 예상된다. 교통은 지하철은 도보15분 거리이고, 버스는 1분거리에 위치한다. 전농동 주민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설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생활권 계획을 참고하여 알아보았다. 전농 답십리 주민참여단 워크숍 조사 결과를 표로 나타내 보았는데, 무엇이 우선적으로 필요한지 1,2,3순위를 합친 수를 표로 나타내었다. 이 선택을 한 이유와 함께 살펴본 결과, 복지센터, 문예회관, 미술관, 도서관 등 주민들이 여가시간을 보내거나 어울릴 장소, 쉴 곳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실제로 그런지 살펴보기 위하여 전농1,2동 상권별 업소수를 조사해보았는데 소매, 음식, 생활서비스, 관광/여가/오락 순으로 소매와 음식업이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나는 주민들이 어울릴 곳이 부족하다는 점을 주목하였다. 또한 전농1동의 입지를 분석해보았는데 종합입지는 2등급, 업종별로는 음식점이 1등급, 그 중에서도 커피전문점 업종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2. CLIENT & PROGRAM CLIENT는 30대의 부부로 남자는 주거공간 아래에 위치에 있는 카페를 운영하며 여자는 인플루언서로 지역주민이나 청년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일종의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주 프로그램은 CLIENT의 주거공간, 알파 프로그램으로는 사이트 분석에서 도출된 내용을 가미하여 소득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기에 클라이언트인 남자가 운영하는 카페로 설정했다. 주거공간은 사적인 공간이므로 상층부에, 카페는 공유 공간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하층부에 위치한다. 카페는 사진이 취미인 남자의 작품을 전시할 수도 있고 학생들이나 주민들의 모임, 청년들의 작품 활동을 전시할 수도 있는 공간이다.
3. CONCEPT DIAGRAM & MASS PROCESS 순서대로 VIEW DIAGRAM, CONCEPT ELEMENTS 1, CONCEPT ELEMENTS 2, MASS PROCESS 순이다. VIEW DIAGRAM은 높이에 따라 확보 가능한 시야를 나타낸 것인데, SITE 주위의 동쪽, 서쪽은 높은 건물이 자리잡고 있어 시야 확보가 거의 불가능하고, 남쪽과 북쪽은 상대적으로 낮은 건물이 자리잡고 있어 높은 층에서는 어느정도의 시야확보가 가능하다. 나는 건물 내부에서 특별한 조망이나 오프닝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내부에서 플레이를 해보자고 생각했다. 빛과 스킵플로어, 녹지라는 세가지 요소를 가져와 내부는 역동적이고 열린공간, 외부는 단순하고 닫힌공간을 계획하여 건물의 중앙에 OPEN SPACE를 추가해 계단실과 녹지를 조성하고 천장에서는 빛이 들어오는 공간을 만들었다.
4. PLAN 순서대로 배치도, 지하1층 카페, 1층 카페, 2층/2.5층, 3층/3.5층, 4층/테라스 순이다. 카페공간은 주거공간과 매스가 분리되어 보일 수 있도록 남북방향을 유리위주로 사용했다. 1층에서 지하로 갈때 나무를 응시하면서 내려갈 수 있으며 이러한 자연은 선큰 공간으로 이어진다. 지하층도 선큰을 두어 자연광이 들어올 수 있게 하였다. 1층에서 주거공간으로 올라가면 남쪽으로 나 있는 창을 통해 건물들과 하늘을 바라볼 수 있고, 2층 거실로 들어서면 나무와 높은 층고로 인하여 개방감은 극대화 된다. 중앙의 나무를 기준으로 계단을 형성해 자연을 좀 더 느끼며 층을 올라갈 수 있는 경험을 준다. 층을 올라갈수록 사적인 느낌은 강해지며 작업실과 침실은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필요에 따라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도록하여 좀 더 개방감을 주었다.
5. SECTION & ELEVATION 단면도와 남,서,북,동 방향의 입면도이다. 오프닝은 VIEW DIAGRAM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았는데, 중앙의 OPEN SPACE를 좀 더 돋보이게 하고 충분한 오프닝이라고 생각되어 다른 곳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창과 환기를 할 수 있는 창을 내었다.
6. RENDERING
7.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수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