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cept 컨셉은 수직과 수평이다. 여의도 한강공원에 전망대가 있다면 어떤 것을 전망할까부터 생각해보았다. 우선 전면에는 한강과 한강너머 서울의 풍경이 펼쳐져있었다. 그리고 공원에는 나무와 자연이 있었고, 뒤로는 위로 쭉 올라선 63빌딩이 서있었다. 전망대의 컨셉은 전망하는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에서 시작했다. 각자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수직과 수평의 성격을 건물에서 다시 framing하면서 이를 강조하고, 반복한다.
2. Mass 컨셉에 맞추어 수직적인 매스와 수평적인 매스 두가지로 나누어 매스를 정하였다. 그 다음 이를 대지의 환경에 맞게 적절히 배치하였다. 공원의 커다란 나무와 63빌딩과 같은 수직적 요소를 볼 수 있는 곳에 수직적인 매스를 배치하였고, 수평으로 길게 뻗어있는 한강을 전망하는 곳에는 수평적으로 길게 뻗은 매스를 배치했다. 그 후 배치한 매스들을 다시 전망 요소에 맞게 재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3. Opening, Isometric 창 역시 수평과 수직이라는 컨셉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뚫었다. 수직적 요소에는 수직창을, 수평적 요소에는 수평창을 배치했다.
최종적으로 대지에 배치한 배치도이다.
4. Plan 1층에서 입구를 통해 들어가게 되면 카페 카운터가 보이고, 그 뒤에 나있는 수평창을 통해 한강뷰가 펼쳐진다. 카페를 지나 1층 메인 전망대로 가는 복도 양 옆에는 63빌딩을 전망할 수 있는 창과 건물에 형태에 의해 만들어진 수직적인 뷰를 보게 된다. 복도를 지나게 되면 메인전망대에서 한강의 수평적인 뷰를 감상할 수 있다. 계단은 반 외부공간으로 옥상까지 직통으로 연결되어 있다. 계단을 돌아 올라가면서 나무와 도시의 수직적인 건물들의 풍경이 반복된다. 2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1층의 옥상에도 올라갈 수 있게 하여 외부공간에서 한강을 조망할 수 있게 했다. 2층에는 다시 한강을 더 높은 곳에서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2층의 옥상 역시 올라갈 수 있게하여 개방감을 주었다.
5. Section 공간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각도를 틀어 자른 단면도이다.
6.Rendering Image 건물의 내외부를 렌더링한 이미지이다. 내부공간은 1층 카페에서 전망대로 이동하는 복도, 1층 전망대. 2층 전망대를 찍었다. 마지막은 건물의 외부 모습과, 내부에서 수직적인 뷰와 수평적인 뷰가 반복되는 창들에서 보이는 풍경을 콜라주한 샷들이다.
7.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