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장소와 물성 : 휴식이 있는 전망대 Site: 여의도 한강 공원 Program: 공원내 공원방문자를 위한 카페 겸 전망대 "Framing the View"
[1. Concept] 하나의 view를 여러 방향과 크기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view를 여러 개로 나누어 각각의 frame을 만들고, 공간 안에서 위치에 따라 다른 view가 보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이어져 보이도록 설계하고자 했다. 각각의 모듈의 높이와 깊이가 다르게 하여 내부에서 대비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이에 가장 적합한 정육면체 cube를 기본 모듈로 하여 형태를 잡았다.
[2. Diagram] 사이트는 한강 바로 앞의 작은 언덕으로 장애물 없이 바로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며 언덕 위아래에 2가지 길이 있고, 한강과 도시의 뷰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기본 5X5 cube의 크기를 바꾸고, 위로 올리는 과정을 거쳐 cube의 단차가 곧 동선이 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동선은 건물 내부에서 외부까지 이어지도록 하였다. 동선과 사이트 언덕의 단차를 고려해 전망대에 적합한 view와 Program을 배치했다.
[3.Site Plan] 배치도를 보면 언덕 위, 아래의 2가지의 길을 통해 출입이 가능하며, 건물의 단차를 따라 올라가면서 cafe와 전망대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건물의 윗부분에서도 올라가면서 view를 감상할 수 있다.
[4. Floor Plan] 높이 3000, 6000, 10000에서 자른 3가지 평면으로 하나로 이어지는 동선의 모습을 표현했다. 카페는 동선의 가운데에 위치하여 어느 곳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건물의 중앙에는 앉을 수 있는 계단을 두었다. 파란색으로 표현된 부분은 건물의 윗부분이다.
[5. Section] 단면도를 보면 위에서 설명했던 중앙계단에서는 바로 위 천창과 여러 opening을 통해 전망이 가능하도록 했고 건물의 옥상에서도 view를 경험할 수 있다.
[6. Elevation] 좌측부터 순서대로 배면도, 좌측면도, 우측면도, 정면도이다.
[7. Rendering Images] 건물의 재료는 콘크리트로 하고 각 모듈의 한 면을 완전히 opening으로 해서 cube의 mass를 가장 강조할 수 있도록 했다. 언덕 위와 아래의 2개의 출입구를 볼 수 있다. 건물의 윗부분의 파라핏을 따라 올라가면서 여러 각도에서 경험할 수 있다. 건물의 중심 계단과 카페의 모습이다. 두 개의 내부 사진을 보면 다양한 프레임을 통해 한강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컨셉을 느낄 수 있다.
[8.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주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