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1 : 장소성과 물질성 (Place and Material)_휴식이 있는 전망대
CONTENTS 1. Site Analysis 2. Diagrams 3. Plans 4. Section 5. Elevation 6. Isometric 7. Inner Shots 8. Final Presentation 9. Final Panel
1. SITE ANALYSIS
- location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번지 - accessibility : 여의나루 역 도보 20분 / 1주차장 도보 6분 - view : 한강, 원효대교, 한강철교, 남산타워, 63빌딩 - 언덕 뒤편에서 강 쪽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시야가 확 트이며 극적인 느낌을 받았던 경험을 이용하고자 언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함 - 언덕을 건물의 동선에 활용함으로써 산책로에 새로운 길을 부여하는 것 같은 재미
2. DIAGRAMS
-육각형 스터디 언덕 뒤편의 길이 강변과 약 30도 각도를 이루고 있는데 메인 뷰인 리버 뷰를 강조하기 위해 정육각형의 형태를 가져오게 됨 -공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건물은 크게 외부공간, 내부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다른 기준으로 건물의 성격을 지정하자면 카페와 화장실이 위치한 1층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 2층 내부 공간과 3층 테라스는 전망을 감상하며 머물 수 있는 정적인 공간, 2층 테라스와 계단 부분은 동적인 공간으로 나눠볼 수 있다. -동선 다이어그램 건물의 컨셉인 산책로에 걸맞게 건물에는 여러 동선이 있다. 첫 번째 사진의 분홍색 화살표는 건물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이고 노란색 화살표는 건물의 내부공간에 출입할 수 있는 출입구다. 두 번째 사진의 하늘색 화살표는 1층에서 2층, 3층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을 나타내고, 보라색 화살표는 2층의 출입구를 이용해 1층으로 내려갈 수 있는 동선을 나타낸다. 건물을 이용하여 언덕 너머에 있는 사람들이 강변 쪽으로 내려오거나 반대로 강변 쪽의 사람들이 언덕 너머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3. PLANS 1,2층 평면도이다. 출입구를 오른쪽에 배치해 동선이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4. SECTION 켄틸레버 구조의 안정성을 위해 바닥 슬라브의 두께를 두껍게 잡았다. 2층 층고가 1층 층고보다 300 가량 높기 때문에 더욱 더 개방감을 줄 수 있다.
5. ELEVATION
6. ISOMETRIC
7. INNER SHOTS 1층에서 건물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건물 2층 슬라브 부분과 중정을 지나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이용자들은 꽤 긴 거리를 걷게 되며 건물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건물의 중정 가운데 부분에는 큰 나무가 있다. 건물에 진입할 때 시선을 자연스럽게 위로 가게 하여 건물을 충분히 둘러보게 함과 오후의 햇빛이 들어올 때 나무의 그림자를 통해 빛을 거르기 위해, 또 테라스 쪽 사람들과 2층 사람들의 시선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1층에서 계단을 통하거나 언덕에서 2층 테라스의 폴딩도어를 통해 2층으로 진입할 수 있다. 사선 모양의 창문이 메인 뷰를 강조한다.
8. FINAL PRESENTATION
9. FINAL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예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