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된 대지에 살게 될 페르소나를 선정하고, 대지를 분석하여 페르소나에 맞는 주거 공간과
+알파 프로그램 공간을 설계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제목은 Interconnect였다. 각자의 캐릭터가 뚜렷한 공간들이
높이, 슬라이딩도어, 창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서로 연결되고,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1. Site Analysis
주어진 대지에 대한 사이트 분석 다이어그램이다.
대지의 동쪽 방향으로 대로가 있어, 그 길을 통해 대지로 오게 된다.
교통을 분석한 뒤 대로에서 이어지는 길이 나있는 방향인 대지의 북쪽에 입구를 놓기로 결정하였다.
두 번째는 채광에 대한 다이어그램이다.
남쪽에서 해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남쪽 방향으로 채광을 위한 창들을 배치하였다.
세 번째는 주변 건물의 높이에 대한 다이어그램이다.
대지의 동서쪽 방향으로 바로 옆에 6층 높이의 주변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위치해있다.
또한 남북방향으로는 비교적 낮은 건물들이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건물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네 번째는 주변건물의 높이를 분석한 뒤, 이에 따라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을 표현했다.
동서방향으로는 건물에 막혀있고, 남북방향으로 시야가 트여있다.
2.페르소나 / 알파 프로그램
페르소나는 조각가와 화가 부부이다.
이렇게 설정한 페르소나에 따라서 알파프로그램을 작업실과 전시공간으로 정했다.
그리고 오른쪽 표에 보이는 것처럼 선례조사를 통해 필요한 면적의 크기를 도출했다.
조사한 바로는 전시공간들은 일정한 크기를 가진 공간이 여러개가 붙어서 하나의 건물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전체공간보다는 그 일정한 크기의 유닛의 면적을 조사하였다.
스튜디오는 그림을 그리는 스튜디오 면적과 3D적인 예술을 하는 스튜디오 면적을 나눠서 조사하였다.
다이어그램에서 아트 스튜디오 분석 첫 번째 줄은 그림을 그리는 스튜디오 면적조사이고, 두 번째 줄은 조각같은 것을 하는 스튜디오 면적조사이다.
조사한 결과 조각을 다루는 스튜디오가 더 큰 공간을 필요로 하였고, 이를 대지상황과 필요한 면적에 맞게 적용시켰다.
3.매스 스터디 / 매스 결정 / 발전 과정
각 프로그램에 따라 필요한 공간만큼의 매스를 먼저 만들었고, 이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합하면서 매스스터디를 진행하였다.
앞서 조사한 전시공간과 스튜디오는 다른 공간과 다르게 높은 천장도 필요로해서 2층 높이의 매스를 부여했다.
매스스터디를 통해 제일 합리적이라고 판단한 매스의 형태와 그에 따른 프로그램의 배치이다.
1층에는 입구와 조각가의 스튜디오 상부가 있다.
Isometric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존의 2층높이였던 전시공간 매스와 조각가의 스튜디오가 겹쳐졌다.
이렇게 두 매스가 겹쳐지면서 전시공간은 높이가 다른 공간 두가지로 자연스럽게 분류되었으며, 각 부분이 겹쳐진 면에서는 창과 슬라이딩 도어를 할용하여 공간과 공간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게하였다.
설계 발전 과정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먼저 결정된 매스에서 각 공간이 겹치는 부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에 맞게 계단을 배치하였다.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부분에는 계단이 아닌 길을 배치하여 사람들이 더 천천히 지나가게 하였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내부 공간을 구체화했다.
내부 평면을 발전시킨 뒤에는 오프닝을 구상하였다. 오프닝은 각 공간이 필요로하는 크기와 위치에 배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불규칙성을 더 강조하는 컨셉으로 오프닝을 발전시켰다.
4.Site Plan & Plan
1층에는 출입구와 작업실의 상부가 있다. 작업실 상부와 계단실이 맞닿는 면에 창과 슬라이딩도어를 배치하여 공간이 서로 연결될 수 있게 하였다.
지하에는 전시공간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전시를 보러온 사람들은 슬라이딩도어를 통해 작업실의 일부를 입구에서부터 보게 되면서 전시에 더욱 흥미를 가지는 효과를 주려하였다. 또한 작업하는 조각가가 원한다면 시선을 차단할 수 있어야하는데, 이를 위해 슬라이딩도어를 배치하였다.
지하1층에는 1층에서 볼 수 있었던 작업실이 있고, 전시공간 중에서도 2층 높이를 가진 공간의 상부가 있다. 이 곳 역시 1층에서와 마찬가지로 창과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전시를 잠깐 확인하면서 본 전시공간으로 내려가게 된다.
지하 2층에는 내려오면서 조금 확인할 수 있었던 전시공간이 있다.
지상 2층에는 세미나룸과 화가의 작업실이 있고, 지상 3층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테라스가 위치해있다. 테라스는 남북방향으로 시야가 트이게 되는 높이인 3층에 있어, 올라가게 된다면 앞뒤로 탁 트인 시야를 경험할 수 있다. 테라스에서도 아까와 같은 논리를 적용하여 슬라이딩 도어를 배치하였다. 슬라이딩도어를 통해 내외부가 연결된다.
지상 4,5층은 주거공간이 있다. 4층에는 조금 더 Public한 공간들을 배치하였다. 그리고 5층에는 좀더 사적인 침실과 방을 배치하였다.
5. Section
각 공간의 캐릭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단면이다.
6. Elevation
건물의 입면이다. 각 창은 공간들이 필요로 하는 크기와 위치에 맞추어 뚫었다. 이렇게 필요에 의해 배치하면서 생기는 불규칙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오프닝의 컨셉을 잡았다. 그리고 이 오프닝 컨셉을 강조하기 위해 재료는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깔끔한 면을 만들기로 했다.
7. Rendering Image
각 공간별 랜더링 샷이다.
순서대로 1층 슬라이딩도어에 의한 닫힌뷰와 열린뷰 / 지하 1층의 작업실 / 2층 세미나룸 / 2층 작업실 / 3층 테라스 / 4층 거실 / 5층 침실이다.
8. Pa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