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essellation Project 1. 3D Tessellation이란 2. Doojin's Cube 3. Draft Model 4. Final Model 1. 3D Tessellation이란 Tesselation이란 도형을 이용하여 평면이나 공간을 빈틈없이 채우는 방법을 말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얼마나 큰 공간이든지 반복되기만 한다면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 유닛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2. Doojin's Cube 황두진 건축가는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체로 이용하여 공간을 채울 수 있는 유닛을 만드는 방법을 어느 정도 공식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정육면체의 한 꼭지점을 공유하는 세 면에 같은 모양의 정사각뿔을 정육면체와 합치고, 반대쪽의 세 면에서는 정사각뿔만큼을 정육면체에서 제하는 방식으로 유닛을 만들었다. 그렇게 완성된 유닛은 서로 맞물려 공간을 채워나간다.
그렇다면 여기서 정육면체에서 더해지고 빼지는 정사각뿔을 다른 도형으로 바꾸면 더 다채로운 모양의 유닛들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이 Doojin's Cube 의 형성 원리를 이용하여 공간을 채우는 자신만의 유닛을 만들어 볼 것이다. 3. Draft Model Doojin's Cube의 형성 방식으로 정육면체에 붙을 수 있는 다양한 모양의 도형들을 생각해보며 하나의 유닛을 만들고, 그 유닛을 x축, y축, z축 방향으로 다섯개씩 쌓아 결합하는 방식으로 모양을 검토해보며 여러 스터디를 해보았다.
그 중에서 가장 복잡해서 재밌는 형태가 나오고 한번 실제로 만들어 볼 만한 유닛들을 세개 추려냈다.
이 세개의 유닛들을 라이노의 unrollsrf 기능을 이용하여 각각 전개도를 만들고 인쇄하여 종이로 드래프트 모델을 만들어보고 실제로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보았다.
종이로 제작한 세개의 유닛 중 가장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하나를 켄트지를 이용하여 더 깔끔한 형태로 제작했다.
4. Final Model 최종적인 유닛이 결정되고, 이 유닛의 형성방식과 전반적인 모습을 담은 다이어그램을 제작해보았다. 기본적인 모듈을 정육면체에 더하고 빼는 과정을 거쳐 생성한 유닛들을 서로 결합하였다. 이 과정에서 발견한 유닛들이 서로 겹치는 부분을 제하고 최종적으로 모양이 결정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결합체의 모습을 아이소메트릭으로 보여주고자하였다.
이 패널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을 더 가다듬어 렌더링 이미지와 함께 패널을 구성하였다.
한 유닛의 사이즈와 모듈이 더해지고 빼지는 과정, 겹치는 부분의 제거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유닛을 두 방향으로 보여주었다.
이 유닛이 정육면체에 어떤 모듈이 붙었는지 가장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방향을 렌더링하여 제시하였고, 그 외의 세 방향에서도 나타나는 유닛의 다양한 조형적인 모습과 정육면체 형태의 공간을 채워나갈 때 여러 유닛이 결합한 모습, 다른 방식으로 결합할 때 공간을 채울 뿐만 아니라 유닛들이 형성하는 형태 자체의 인상적인 면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정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