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Digital Media 1 Doogin's Cube는 유닛 하나를 x, y, z방향으로 넣고 뺀 형태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 큐브들이 나열되면 꽉 차있는 공간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3D Tessellation의 특징을 가진 Doogin's Cube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터디를 진행했다. 주로 삼각형의 면이 드러나는 방향으로 만들었다.
프로그램 모델링을 바탕으로 전개도를 만들어 실제 종이 모델을 만들어 보았다. 하지만 몇몇 스터디 유닛들은 전개도의 오류로 실제로 만드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위 3개의 스터디 유닛 중 3번째 유닛에 집중하여 더 단단한 종이로 실제 모델을 만들어 보았다. 이 유닛에 흥미를 느낀 점은 초기 스터디에서 집중한 삼각형의 면이 드러나면서도 기존의 삼각형이 가지는 날카로움이 아닌 부드러운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그래서 앞으로의 3D Tessellation 작업을 진행할 유닛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디지털 표현이 들어간 초기 패널이다. 유닛의 생성 원리와 각 면에서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유닛이 가지는 특징을 나타냈다.
최종 패널 1이다. 피드백을 바탕으로 유닛의 생성원리를 시각적으로 잘 드러나도록 표현했다. 그렇게 생성된 한 유닛의 여러 면을 렌더링 뷰로 보여줌으로써 드러나는 특징을 입체적으로 느끼게 했다.
최종 패널 2이다. 유닛을 모델로 조합하였을 때 보이는 형태에 집중했다. 처음에는 심플한 형태를 제시하여 모델 결합의 이해를 돕고 모델의 크기가 커져갈 때는 다른 시각으로 본 형태를 표현했다. 내부의 모습이나 색다른 형태를 보이면서 이 유닛의 잠재성을 나타내도록 했다.
두 패널을 하나로 연결했다. 패널들이 가로로 연결되었을 때 유닛 다이어그램부터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배경에 효과를 넣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민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