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NO를 통해 DOJIN's Cube 9가지를 3D로 만들어 보면서 기본 원리를 파악해보았다. 정육면체 10 X 10 X 10 자체도 DOJIN'S CUBE이며 이런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큐브에서 곡면을 가지고 있는 개체를 빼고 더한 큐브가 정육면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도 큐브에 곡선이 더해진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그래서 나는 곡면을 가지고 있는 개체를 빼고 더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탐구했다.
모든 선이 직선으로 이루어진 정육면체와 정 반대인 모든 선이 곡선으로 이루어진 구를 중심으로 변형한 개체를 형성하려고 했다. 구를 기본으로 절반씩 잘라나간 개체들을 정육면체에 빼고 더하기를 반복한 결과 구를 3번 자를때부터 단면이 4분원이 만들어졌고 이 사분원이 정육면체의 정사각형과 잘 맞아떨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구를 총 4번 절반으로 자른 1/16 구가 기본 개체로 결정했다. ( 구의 반지름이 정육면체의 한변의 길이와 같은 구를 기본으로 잘랐다. )
구성 방식을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실제로 손으로 만들어본 모형의 사진이다.
Rhino로 뼈대를 만들어서 RENDER로 재질을 입혀보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도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