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Virtual Factory> TaeYoung, Yeo UOS Arch. 2020 Spring Digital Media I Jie-Eun Hwang Studio Contents I. Introduction (DJ CUBE, 3D Tessellation) II. Idea (My Virtual Factory, Base Shape) III. Manufacturing Factory (GrassHopper) IV. Fabrication (Paper Folding Model, 3D Printed Model) V. Rendered Image (Vivid-Dream, Parametric Tower) VI. <My Virtual Factory> Panel I. Introduction (DJ CUBE, 3D Tessellation) 건축가 황두진 선생은 Escher tessellations 원리를 3차원으로 확장시켜 Doojin's Cube를 이용한 3D tessellation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DJ Cube'의 생성원리를 이용해 나만의 3D Tessellation Model을 만들었다. II. Idea -My Virtual Factory 나의 가상 공장: 이번 프로젝트에서 만든 큐브들의 가장 큰 특징은 GrassHopper를 활용한 수십 가지의 실험적 큐브를 거쳤다는 것이다. 일단 Rhino라는 소프트웨어가 그저 평범한 모델링툴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났다. Rhino는 실제 세상과 동일한 차원의 3D공간에 모델링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우스와 키보드가 몸이 되어서 가상의 공간에 들어가 작업을 하는 것과 같다. 그 공간에서는 실제 세상에서 물리적으로 하기 어려운 일들을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수업 초반에 다룬 '매크로'라는 기능이 가장 인상 깊었다. Rhino의 공간이 매력적인 이유는 시공간의 스케일을 초월하여 현실에서 구현하기 힘든 것을 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때론 생산량에 따라 공장을 짓는 것보다 직접 만드는 방법이 시간적으로 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매크로' 기능에서 진화된 그래스호퍼를 활용해 가상의 공장을 만들었다. 자동화 공장을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DJ Cube'가 일정한 논리를 가지고 3D Tessellation으로 확장되기 때문이고, 그 원리를 동일하게 밟는 GrassHopper Definition을 만들었다. -Base Shape: 다양한 기본 첨삭 도형을 입력하여 생성된 여러 가지 큐브 중 결합체가 반복적이지만 비대칭적인, 하지만 유려한 곡면/곡선을 가진 큐브를 선택하였다.
III. Manufacturing Factory (GrassHopper) 그래스호퍼를 활용한 '공장'은 내가 라이노에서 명령하는 과정과 논리를 써내려가는 방식이다. 기본 첨삭 도형을 입력하면 첨삭된 10x10x10 큐브가 생성되고 그 큐브들이 Array 되어 3D Tessellation을 이룬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래스호퍼의 활용은 쉽지 않았다. 그래스호퍼의 Definition을 터득하여도 라이노 공간의 오류+그래스호퍼의 오류 경우의 수가 합해져 꽤 많은 오류가 있었고 해결해야 했다.
IV. Fabrication (Paper Folding Model, 3D Printed Model) -Paper Folding Model: Rhino의 Unroll Surface기능을 활용해 전개도를 만들어 페이퍼폴딩 모델을 만들었다.
-3D Printed Model: 세운상가 연구실에서 교수님과 선배님들의 노력으로 출력된 나의 큐브(White), 그리고 이에 영감을 받아 직접 모델을 수정해 3D 프린팅을 다시 해보았다(Blue).
V. Rendered Image (Vivid-Dream, Parametric Tower) -Vivid Dream: 생생하게 렌더링 된 이미지는 마치 나의 모델이 실제 지어진 듯한 즐거움을 안겨준다. 첫번째 이미지는 기본 큐브의 특징을 살려 그 활용을 보여주는 렌더링을 해보았다.
-Parametric Tower: 두번째 이미지는 그래스호퍼를 사용해 DJ Cube의 3D Tessellation 원리를 가장 잘 나타내는 Parametric 매스를 표현해보았다. Youtube와 Food4rhino에서 관련된 여러 Definition을 참고해 만들었다. 기본원리는 이렇다. 3차원 그리드를 만들고 기본 큐브를 각각의 그리드에 Orient한 뒤, 설정된 나선의 일정 거리범위 안에 들어오는 큐브를 삭제하는 것이다. 이렇게 Parametric Twisted DJ Cube Tower가 생성되었다..!
VI. <My Virtual Factory> Panel & Cube Drawing
글을 맺으며.. 자동화된 공장(GrassHopper)를 만들어 시간을 절약하여 더욱 다양한 시도를 하고자 한 것이었지만 사실 시간과 노력이 더 들어간 것 같다. 하지만 이번 경험이 다가올 다음 프로젝트에서 더욱 빛을 발했으면 좋겠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태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