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JIN's CUBE PROJECT :CUBE to FRAME, FRAME to CUBE DOOIN's CUBE PROJECT는 '테셀레이션'의 개념으로부터 시작한다.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이란,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빈틈없이 채우는 것을 말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공간에 초점을 맞추어 '3D' 테셀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정육면체 하나를 변형하는 특정 규칙을 사용하여 공간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 하나의 모듈을 창작해내는 것을 목표로 탐구하였다. 탐구 진행방향 1. DOOJIN's CUBE 결합방식의 이해 및 분석: 기본 유닛을 중심으로 2. 분석에 따른 조건부 일반해의 도출 3. 일반해에 따라 만든 다양한 유닛과 그 모델 4. 최종 Panel의 작성
1. DOOJIN's CUBE 결합방식의 이해 - DOOJIN's CUBE의 결합방식 정육면체 하나가 있다고 했을 때, 똑같이 생긴 모듈을 위아래로 90°씩 회전하여 한쪽 면은 튀어나오게, 반대쪽 면은 들어가게 큐브를 구성하는 방식을 따라 하나의 DOOJIN's CUBE가 만들어지게 된다. 실습예제로 10*10*10 큐브에 높이가 5인 삼각뿔을 이용하여 테셀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이때 알게 된 것은 안으로 Boolean Difference가 되는 유닛들이 정육면체 내에서 '겹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큐브를 만들어보고자 하였으나, 유닛들이 정육면체 내에서 겹치지 않게 하려는 데에만 신경을 쓰다 보니 큐브 전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게 되어 다시 실습예제로 돌아와 이 기본적인 유닛을 탐구해보았다. 어떻게 이 기본 큐브는 정육면체의 내부를 모두 충실히 활용하면서도 안쪽에서 서로 겹치지 않은 채로 Boolean Difference가 가능한 것일까? 이 물음이 이번 프로젝트를 발전시켰던 컨셉이 되었다.
- 기본 유닛이 결합하는 방식의 탐구: Frame의 역할 기본 유닛이 정육면체 내에서 겹치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이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삼각뿔의 형태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삼각뿔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나는 정육면체 내에 삼각뿔을 넣어서 꽉 채워 보았고, 그들의 선만 따보았다. 그리고 이것을 Frame이라 부르기로 하였다. Frame은 정육면체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꼭짓점들을 서로 연결하고, 6개의 면에 x자를 쳐서 나오는 교차점을 마주보는 면의 교차점들과 이은 형태이다. 가장 단순한 형태인 삼각뿔이 Frame 안에서 생성되었으니, 이 Frame에 맞춰 유닛을 생성한다면 그것이 어떤 도형이 되었든 Boolean Difference 시에 겹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2. 분석에 따른 조건부 일반해의 도출 여러 유닛을 만들며 탐구를 한 결과, Frame 안에서 만들어지는 도형들이 Boolean Difference 시 겹치지 않고, Boolean 자체를 진행했을 때 오류가 나지 않으려면 두 가지의 조건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Frame의 모든 선이 만나는 중심 점 이상을 넘어가는 유닛은 기존이 삼각뿔을 넘어가는 것과 같기 때문에 Boolean Difference를 했을 시에 필연적으로 겹치게 된다. 따라서 그 중심선 이상을 넘어가는 매스를 가진 유닛은 큐브 형성에 적절치 않다. - 라이노의 Boolean 특성상, 삼각뿔의 한 면인 정사각형을 반으로 자른 삼각형 면이 포함된 유닛만이 제대로 된 Boolean을 진행할 수 있게 하였다.
3. 일반해에 따라 만든 다양한 유닛과 그 모델 조건부이기는 하지만, 도출해 낸 일반해를 이용하여 Frame 내의 다양하게 가로지르는 선과 점을 연결하면 많은 수의 Unit을 만들 수 있게 되며, 동시에 정육면체 전체를 충실하게 활용한 DOOJIN's CUBE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유닛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였기 때문에, 종이 모델, 크래프트 모델, 3D 프린팅 모델을 모두 다른 유닛으로 제작해보았다. 다만 3D 가상현실 내에서는 테셀레이션이 가능한 유닛이 현실에서는 매스가 안쪽까지 비집고 들어갈 수 없어서 서로 맞물리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도 하였다. 이런 유닛은 해체한 뒤에 차곡차곡 채워서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다.
4. 최종 Panel CUBE to FRAME, FRAME to CUBE 라는 프로젝트의 부제는, 정육면체(CUBE) 내에서 FRAME을 찾아 이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다시 하나의 큐브(DOOJIN'S CUBE)를 만드는 과정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다양한 큐브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예시를 서사와 함께 집어넣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현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