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트지 90x90으로 다양한 기본도형을 접어보다가 도형의 가장 기본인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용하여 기본도형을 만든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도형을 접게 되었습니다. 중앙에는 밑변이 뚫린 정육면체, 정육면체의 옆면에는 정삼각형이 붙어있는 도형이라 형태적으로는 정육면체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좌우상하 모두 대칭이라 다양한 패턴을 만들기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위체의 결합방법은 모두 기본도형의 옆면의 삼각형 면끼리 이어붙혀 조합했고요, 삼각형의 옆면 끼리 이어붙혀서 직육면체의 윗면과 삼각형의 옆면이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도형이 심플하지만 서로 이어 붙히다 보니 체스판과 같은 반복성과 패턴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옆면에서 봤을때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갈수록 높이가 낮아지는 형태로 구성을해 기하학적인 연속성과 흐름성을 표현해봤습니다. 조명을 활용하여 각각의 층이 뚜렷하게 부각되도록 표현해봤습니다. 형태적으로 각각의 층이있는 계단이 떠올라 제목을 연속적인 층계로 선정해봤습니다. 그리고 x,y,z축 모두 각각5개의 기본도형으로 구성하여 형태적으로도 정사각형이라는 통일성을 주었습니다. 윗면에서 보면 단위체처럼 완벽한 격자무늬가 보이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우측에서 좌측으로 연속적으로 내려가는 흐름을 기본도형이 갖는 대칭성을 이용하여 반복과 패턴이 보이게 표현해봤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동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