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는 방법은 동일하나, 그 형태는 다른 두 단위체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편의상 두 단위체를 a 단위체와 b 단위체라고 칭하겠습니다. 판넬의 왼쪽에서 볼 수 있듯이 a 단위체를 펼친 다음 뒤집어서 접으면 b 단위체가 만들어집니다. 이 두 단위체를 반복적으로 배열하여 빛이 새어나오는 틈의 모양에서 다이아몬드와 정사각형의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도록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위에서 봤을 때 a 단위체의 윗부분은 다이아몬드의 형태로 구멍이 뚫려있고, b 단위체의 윗부분은 정사각형 형태로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이를 두 개의 레이어가 겹쳐진 형태로 배치하여, 위에서 봤을 때 정사각형과 다이아몬드가 반복적으로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아래 레이어는 각각의 꼭짓점끼리 연결된 b 단위체들로 이루어져 있고, 위 레이어는 각각의 꼭짓점끼리 연결된 a 단위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레이어의 빈 틈에 a 단위체가 위치하도록 레이어를 겹친 뒤, 이 때 생기는 a 단위체와 b 단위체의 접합점을 연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빛이 새어나오는 틈의 형태가 반복적인 하나의 모형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판넬의 오른쪽 중앙에는 중앙 부분만 바닥에서 띄운 모형을 비스듬한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배치하였고, 왼쪽 윗부분과 오른쪽 아랫부분에 길게 늘인 뒤 살짝 휘게 한 모형의 사진을 흐리게 배치하여 모형의 유연성을 드러내었습니다. 판넬의 왼쪽에는 모형의 제작 과정을 담은 스케치와 사진을 세로로 배치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하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