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JIn's cube는 모듈을 정육면체의 큐브에 X,Y,Z축으로 넣었다 빼는 원리를 이용한다. 또한 큐브를 반복했을 때 빈공간없이 꽉 차는 특징을 가진다. Doojin's cube의 원리를 응용하여 다양한 큐브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하였다.(라이노, 페이퍼모델, 3d 프린팅)
우선 라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Doojin's cube를 3D모델링해보았다. 이후 몇가지를 골라 종이를 이용해 직접 페이퍼모델을 만들어보았다.
위의 연습모델 중 첫번째와 네번째의 연습모델을 페이퍼 모델로 구현했다. 첫번째 모델은 'ㄴ'자 모듈을 정사각형면의 오른쪽 가운데에 위치시켜 모듈을 넣었다 뺌으로써 큐브를 완성했다. 네번째 모델은 정사각뿔의 모듈을 정가운데게 위치시켜 큐브를 완성했다,
이 페이퍼 모델의 최종 큐브로 선정했다. 이 큐브는 두개의 모듈을 이용하여 만들어진다. 사각뿔대를 기본 모듈로 하여 기본 형태를 만든 후, 텐트모양의 작은 모듈로 사각뿔대의 중앙을 파내어 완성했다. 이로써 사각뿔대가 올라오는 부분은 텐트모양으로 파내어지고 사각뿔대가 파내어진 부분은 텐트모양의 돌기가 생기게 된다.
최종 큐브에 대한 초기 패널이다. TOP, FRONT, RIGHT의 뷰와 AXONOMETRIC, 큐브의 형성과정을 보여준다.
최종패널의 첫번째 페이지다. 모듈의 형성과 모듈이 큐브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종패널의 두번째 페이지다. 큐브의 조립과정과 큐브로 인해 생기는 패턴을 보여준다.
두장의 패널의 하나의 페이지로 정리해보았다.
3D프린팅 모델로는 페이퍼모델로는 구현하기 힘든 곡선을 이용한 큐브를 선정했다. 이 큐브의 모듈은 사등분한 구의 조각 4개를 겹친 도형을 정육면체에서 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다. 이 모듈을 정사각형면 정가운데에 위치시켜 넣고 뺌으로써 도형을 완성시켰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수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