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두진 선생님께서 3D Tessellation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고안한 두진스 큐브(Doojin's Cube)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다.
여러가지 컨셉모형이다. 아직까진 두진스큐브의 형태가 아닌 것들도 있는 초기 단계이다.
왼쪽에 있는 모형은 위 컨셉모형 중 하나로, 큐브를 쌍곡포물면(말안장곡면)으로 두조각으로 잘라 반대로 이어붙인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 모형은 그 과정을 x, y, z축 모두에 적용한 것이다.
종이를 이용하여 만들어본 모델이다. 쌍곡포물면은 2중곡면이기 때문에 20x20(총 400개 조각)의 평면들로 나누어 붙이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나의 모델을 만드는 데에 총 6개의 쌍곡 포물면이 필요하다.(단면 하나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총 2개의 면 생성 x 3개의 축(x, y, z))
유한 개의 평면으로 이루어진 쌍곡포물면(과 유사한 면)을 만들기 위해 그린 전개도이다. 윗페이지 4장과 아래페이지 1장으로 4개의 쌍곡 포물면을 만들 수 있다. 전개도에 추가로 보이는 선들은 쌍곡포물면을 만든 후에 잘리게 될 선이다.
만드는 과정이다.(5개의 쌍곡포물면을 만들고 6번째를 만드는 중)
3D 프린터로 뽑은 것이다. 형태가 다소 복잡하며 얇고 날카로는 부분이 많아 아쉽게도 완성도가 높지는 않다. 하지만 큐브끼리의 결합은 충분히 가능하다. 아래부터는 판넬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홍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