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두진 선생님께서 3D Tessellation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고안한 두진스 큐브(Doojin's Cube)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다.
여러가지 컨셉모형이다. 아직까진 두진스큐브의 형태가 아닌 것들도 있는 초기 단계이다.
왼쪽에 있는 모형은 위 컨셉모형 중 하나로, 큐브를 쌍곡포물면(말안장곡면)으로 두조각으로 잘라 반대로 이어붙인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 모형은 그 과정을 x, y, z축 모두에 적용한 것이다.
종이를 이용하여 만들어본 모델이다. 쌍곡포물면은 2중곡면이기 때문에 20x20(총 400개 조각)의 평면들로 나누어 붙이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나의 모델을 만드는 데에 총 6개의 쌍곡 포물면이 필요하다.(단면 하나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총 2개의 면 생성 x 3개의 축(x, y, z))
유한 개의 평면으로 이루어진 쌍곡포물면(과 유사한 면)을 만들기 위해 그린 전개도이다. 윗페이지 4장과 아래페이지 1장으로 4개의 쌍곡 포물면을 만들 수 있다. 전개도에 추가로 보이는 선들은 쌍곡포물면을 만든 후에 잘리게 될 선이다.
만드는 과정이다.(5개의 쌍곡포물면을 만들고 6번째를 만드는 중)
3D 프린터로 뽑은 것이다. 형태가 다소 복잡하며 얇고 날카로는 부분이 많아 아쉽게도 완성도가 높지는 않다. 하지만 큐브끼리의 결합은 충분히 가능하다.
아래부터는 판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