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ESSELLATION
Tessellation이란 정삼각형·정사각형·정육각형과 같이 똑같은 모양의 도형을 이용해 어떠한 빈틈이나 겹침도 없이 공간을 가득 채우는 것을 일컫는다.
기본적으로 사각형과 정육면체 모듈을 이용해 이어붙이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3D Tessellation의 원리를 바탕으로 Dujin's Cube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Study를 진행했다.
Dujin's Cube의 원리는 기본 정육면체 모듈의 x, y, z축 방향으로 같은 형태의 모듈을 더하거나 빼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기본 유닛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기본 유닛을 x, y, z축 방향으로 연결해 3차원 Tessellation을 만들어 낸다.
3D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유닛들을 UnrollSrf 명령어를 이용해 전개도를 만들고 실제로 만들어 보며 다양한 유닛을 테스트해 보았다.
먼저 2:1스케일로 종이를 이용해 만들어보고 결정한 모듈을 크래프트지로 4:1 스케일로 만들어 보았다.
기본 유닛을 결정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유닛의 view와 다이어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3D 프린터로 만든 유닛 모형이다. 유닛을 실제로 여러 방향으로 돌려보면서 다양한 결합 방식에 대해 스터디해보았다.
유닛이 만들어지게된 원리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해보았다.
Dujin's Cube의 원리는 정육면체의 한 면에서 유닛을 더하거나 빼는 과정 중 하나만 적용해 모듈이 만들어지지만, 한 면에서 유닛을 빼고 더하는 과정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만들어보았다.
그 과정을 통해서 나온 유닛은 원래 형태인 정육면체의 느낌에서 완전히 벗어난 형태의 유닛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최종 유닛은 같은 크기의 마름모를 연결한 형태이며, view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다양함을 이용해 tessellation에도 다양한 변형을 시도했다.
같은 유닛이지만, 유닛을 어떻게 연결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Tessellation이 나왔다.
유닛을 이어나가며 Tessellation의 원리를 바탕으로 Pavillion을 만들어 여러 재료와 빛을 적용해 스터디해 보았다.
최종 판넬은 유닛의 생성원리와 view를 설명하는 페이지와 Tessellation 이미지를 표현한 페이지로 나누어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