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입면도에는 전체적으로 커튼월로 파사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프레임이 있는 전창으로 구성하였고, 2층부터 6층까지는 커튼월로 구성하였고 그 밖에 루버를 두었습니다. 중간중간의 부스에도 커튼월을 사용하였는데 건물에서의 커튼월과는 다르게 반사율이 높은 커튼월로 하여 부스의 매스감을 드러내었습니다.
서쪽, 즉 뒤쪽 입면도는 전면 파사드의 재질과 색감에 맞게 밝은 송판 콘크리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단면도에서 오른쪽이 전면이고 왼쪽이 후면인데, 전면에 커튼월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뒷면에는 기둥을 포함한 내력벽을 주위로 밝은 회색으로 칠한 외단열재를 두었고 그 밖으로 송판 콘크리트가 붙어있습니다. 지붕에는 배수를 위해 1%의 경사와 배수구를 두었습니다. 또한 이 단면도에서 여기에서 간단하게 환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 층의 부스 쪽을 통해 들어온 외부 공기가 가운데 보이드 공간과 아트리움을 통한 굴뚝효과로 인해 상승되어 천창부분을 통해 빠져나가는 형식의 환기 시스템입니다.
파사드만 잘라서 자세히 보면 가장 위에 알루미늄 루버를 지지하는 고정철물이 있고 이와 함께 멀리온을 통해 지지되는 커튼월이 있습니다. 각 층의 바닥에는 자유롭게 배치되는 워크스테이션에 맞는 ACCESS FLOOR을 두었습니다.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루버는 부스의 윗면에 지지가 되고 다시 부스의 아랫면에서 다시 지지되어 내려갑니다. 부스아랫면에는 아까 말씀드린 부스쪽 환기 틈이 이렇게 형성 되어있습니다. 또한 1층에서도 set back된 간격을 통해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단면 디테일은 1층과 부스 아랫, 윗면, 파사드 가장 상부, 그리고 6층의 외부 테라스의 천장과 바닥 그리고 천창부분을 그려보았습니다. 1층 바닥에는 바깥에 100mm, 내부에 70mm의 단열재와 ACCESS FLOOR에 30mm Carpet Access Floor를 두었고 24mm의 로이유리를 사용하였습니다.
1층을 포함한 모든 층의 천장에는 9.5mm의 석고보드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루버를 지지하는 부분에는 80mm의 알루미늄 그릴 패널을 두었고, 1층 환기측에는 40mm 그릴 패널을 두었습니다. 또한, 환기 창에는 12mm의 pvc패널을 두었습니다. 1층 환기 공간을 포함한 모든 환기를 위한 공간에는 40mm의 단열재를 두었습니다.
부스 바닥에는 다른 층과 비슷한 마감재이지만 부스 내부에는 30mm의 흡음패드를 두어 부스에서 새어나오는 소리를 막았습니다.
부스천장의 경우에는 다른 설비가 지나갈 필요가 없어서 전기설비만을 위한 공간만을 두었습니다. 또한 부스의 상단에 루버를 지지하는 부분에는 50mm의 방수 철 패널을 두었고 그 아래에 방습지와 단열재를 두었습니다.
지붕에는 우선 외부 테라스가 있어서 내단열을 사용하였습니다. 루버의 상부를 지지하는 곳에는 80mm의 그릴 패널을 두었습니다. 지붕의 방수를 위해서 1%의 경사로 최소 80mm의 무근콘크리트를 두고 내수합판과 투습방습지와 우레탄방수페인트를 두었습니다.
외부테라스의 천장은 아까와 동일하고 천장에는 내부의 천장의 색감과 바닥의 나무데크의 질감을 통일하여 pvc 비드 보드를 두었습니다. 바닥에는 100mm의 단열재를 놓고 배수를 위한 경사 1%의 무근콘크리트, 투습방습지 위에 방부목재를 두고 그 위에 방부목널을 두었습니다.
악소노로 부스부분을 그려서 파사드의 요소들을 표현하였습니다. 부스의 윗부분에 철 패널을, 아랫 부분에 그릴 패널을 두었고 고정철물을 두어 루버를 고정하였고. 커튼월의 멀리온은 부스의 상하단에만 보이고 옆면에는 드러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커튼월 유리의 경우에는 부스와 건물매스의 투명도나 반사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직 커튼월 멀리온이 루버에 가려 잘 안보이도록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찬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