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CONCEPT
이번 갤러리 과제를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가보았던 갤러리들을 생각해 보았다. 많은 갤러리들이 전시 공간을 잘 꾸며 놓은 데 비해서 홀과 같은 부속 공간을 잘 설계하지 않았다는 것을 떠올려 반영하고 싶었다. 결론적으로 이번 설계에서 홀을 강조한 갤러리를 설계해 보고 싶었다. 홀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대화를 하거나 전시품에 대해 이야기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혼자 사색을 즐기는 행위들이 벌어지는 분위기를 생각하였다. 또한, 홀이 밝고 외부 같은 분위기라면, 갤러리는 비교적 좁고 어두운 내부 같은 분위기를 내고 싶었다.
MASS PROCESS
매스 디벨롭은 단면, 평면, 홀, 갤러리 각각 이루어진다. 먼저 단면에서는 두 개의 매스(홀, 갤러리 매스)를 평행하게 두고 두 매스 사이와 갤러리 상부에서의 시선의 교차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매스를 다시 대각선으로 배치한 후, 위 쪽 매스를 더 키웠다. 다음 평면으로 넘어와서 단면 프로세스에서의 대각선을 계단으로 승화시켜 내부를 구성하고 시선의 효과적 교차를 위해 계단을 안으로 모은 후 다시 평면에 맞게 매스를 바꿨다.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자면 매스 프로세스에서의 홀의 전면에 서비스공간을 두고 매스의 밖으로 수평적으로 순환 동선을 두었다. 매스 프로세스에서의 갤러리는 먼저 3개의 층으로 나누고 각 층에 셀을 만들었다. 1층 일부 공간에 위쪽으로 3층 천장까지 이어지는 보이드를 두어 재미를 주었다. 또한, 홀과 갤러리 사이에 있는 대각선에는 계단을 두고 홀에서 사람들이 홀 전체에 놓여진 계단들을 돌아다니며 수평적인 동시에 수직적인 시선이 교차되는 모습을 상상하였다. 그 계단을 계단, 스탠드 계단, 슬라브로 나누고 이를 층마다 반복적으로 두었다. 갤러리는 계단 아래에 묻어 홀에서 갤러리로의 진입을 외부에서 내부로의 진입처럼 느껴지도록 하였다.
LIGHT CONCEPT
갤러리에서 사용했던 빛 컨셉은 밖에서 들어온 빛이 홀을 비추고 밝은 홀의 빛이 다시 갤러리를 비추는 것이다. 밖에서 안으로 빛이 들어오며 루버를 통해 필터링 됨과 동시에 내부에서 외부로의 시선 차단의 효과도 만들었다. 계단 슬라브 틈 사이로 홀의 빛을 받아들이게 된다. 천장을 통해 들어온 빛이 벽과 바닥에 반사되며 갤러리를 비추는 모습을 의도하였다. 각 셀에서 계단 틈을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보며 오프닝의 형태를 스터디해보며 곡면을 통해 상단의 빛을 효율적으로 내부로 끌어들임과 동시에 바닥쪽에 오프닝을 두어 빛이 바닥으로 들어올 수 있게 한 것 뿐만 아니라 각 셀끼리 수직으로 시선이 교차할 수 있도록 하였다.
MASS OPENING CONCEPT
시민에게 제공한다는 목적에 맞게 벽에만 큰 오프닝을 두고 천장은 처마처럼 전부 막아 시민들과 관람객에게 도심의 광장 같은 느낌을 선사하고 싶었다. 앞서 말했듯이 시야와 빛을 차단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했던 방법은 루버였다. 시야가 차단되면서 빛이 좀 더 재미있게 들어오는 이미지를 생각했다. 하지만, 스터디를 하며 루버 대신 양쪽으로 기둥을 배치하여 루버와는 또다른 느낌을 주었다.
RENDER IMAGE
MODEL IMAGE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찬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