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 Mass Process
사이트는 주변 건물과 동선 위주로 조사하였다. 조사를 통해 대지 주변에 인구 이동이 적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에 있던 골목과 이어지는 길을 만들었다. 매스 프로세스는 만든 길을 중심으로 두고, 여러 개의 유닛 갤러리들이 둘러싸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여러 매스를 만들다보니, 주어진 조건이 여러 박스가 쌓는다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조건이 없어 나오는 경우의 수가 많다는 문제점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운더리를 설정하고 몇가지의 일정 비율을 가진 박스 유닛을 설정해 평면적으로 스케일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쌓았고 그 중 갤러리들 사이의 공간감이 가장 잘 느껴지는 매스를 선정하였다.
Mass & Concept
전체 갤러리에서 가장 중요했던 점이 갤러리 사이사이의 공간감이 느껴지는 것과 분리된 공간들에 연결성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공간감의 경우 층별이동과 갤러리 간의 이동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연결성의 경우 갤러리들을 잊는 통로를 단순화하고, 전체적으로 문을 없애 이어지도록 하였고, 창 또한 세로로 긴 창이 일자로 뚫리도록 하여 멀리 있는 갤러리의 내부와 연결된다거나, 또는 갤러리들 사이의 공간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갤러리를 구성하는 내벽의 경우 아래가 트여있도록 하여 공간들이 연결되는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AA'단면도 참고) 길을 걸어가는 행인의 경우 관람객이 지나가는 것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하여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갤러리를 잊는 통로들은 유리로 이루어지게 하였다. 재료는 전체 갤러리 외각의 평면적인 부분과 내부의 입체적인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외부는 벽의 느낌을 살려 콘크리트로, 내부는 콘크리트와 상반되는 느낌인 나무로 선택하였다.
Rende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은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