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45mm*45mm 큐브의 부피 1/8을 일정하게 커팅하는 방식으로 다이어그램 좌측 상단과 같은 세개의 유닛을 만들었고 면과 면이 맞물리게 하는 방식으로 유닛을 조합했습니다. 세 개의 유닛은 각각 다른 속성을 가졌고 이것을 고려하여 조합했습니다. 편의상 크기가 큰 순서로 A, B, C유닛이라고 하겠습니다. A유닛은 다른 두 유닛과의 직접적인 연결보단 간접적인 연결을 하여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어 다른 두 큐브의 존재감을 해치지 않을려고 했습니다. 이와 반대로 B,C유닛은 직접적인 연결을 했고 이것에 C유닛의 남은 파츠를 더해 비교적 작은 부피를 보완했습니다. 완성된 매스 모델의 동선을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각 층의 면적을 그렸고 이를 통해 각 층 면적의 겹침이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서 [속성과 동선] 다이어그램에서 보였듯이 층이 겹치는 면적이 적어 동선이 끊긴다고 생각했고 이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우선 A 유닛의 경우 독립적 공간이라 생각해 얇고 긴 창을 뚫었지만 2개의 창의 높낮이를 달리하여 내부의 빛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A유닛과 C유닛을 연결하는 파츠는 복도 슬라브로 활용했고 따로 천장을 두지 않은체 열린 공간으로 두어 닫힌 공간에서 열린 공간으로의 개방감을 주고 싶었습니다. B유닛 또한 마찬가지로 개방감을 주고 싶어 앞과 뒤에 큰 창을 두었습니다.
1층 평면도 입니다.
2층 평면도 입니다.
입단면도 입니다.
엑소노메트릭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서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