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적 맥락은 크게 재료(벽돌의 분포), 한옥의 분포, 교통, 주변 갤러리, 총 네 가지로 분석하였다. 삼청동 – 재동일대의 가장 큰 특징은 한옥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주변 한옥의 분포를 조사하고 건물의 기본 형태를 한옥의 ‘ㄷ’자 형을 본떠 만들었다. 또한, 벽돌을 매우 많이 볼 수 있어서 건물의 재료를 선정할 때 벽돌과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건물이 사이트의 랜드마크로 인식될 수 있도록 했다. 사이트 주변에 갤러리도 많이 있었는데 이 갤러리와 주제가 겹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용도를 조사했다. 주제가 명확한 전시관보다는 개인이 갖고 있는 갤러리나 작가들이 빌리는 갤러리들이 다수 있었다. 이에 주제가 명확한 전시관으로 설계하기로 했다. 갤러리의 주제는 전통주로 정했고 주제에 맞춰서 전시 – 체험 – 시음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선례분석에서 빛이 틈으로 떨어지는 것이 가장 인상깊어서 시음관에 천창을 뚫어 저녁에 달빛이 천창으로 들어오며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도록 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현송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