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프로그램은 조각 갤러리입니다.
위의 평면도에서 밑에 있는 출입문이 입구, 위에 있는 출입문이 출구로 사용됩니다. 입구로 들어오면 카운터와 기념품 판매 공간이 있고, 전시 관련 자료를 볼 수 있는 자료실이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보이는 작은 공간부터 중간 부분의 통로까지는 대략 300*300 크기의 작은 조각을 전시할 수 있고, 통로가 끝나면 보이는 큰 공간에서는 1000*1000 정도의 큰 조각도 전시할 수 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통로를 따라 전시를 관람하다가 좀 더 큰 공간으로 오면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1차때 계단이었던 부분들을 사선으로 바꾸었고, 매스 모델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보이는 작은 공간 에서는 사선 모양의 천장을, 통로가 끝나면 보이는 큰 공간 에서는 특이한 천장을 볼 수 있습니다. B 단면도를 보시면 야외에는 비교적 높은 높이의 계단이 있는데, 사람들이 앉아서 얘기할 수도 있고, 2층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조형관 앞 평지 공간입니다. 조형관 앞에 있으면 학생들의 조형과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하기 더 편리할 것이고, 조각 갤러리인 저의 모델의 정체성을 더 잘 드러낸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중앙로에서 입구로의 접근이 용이하고 동선을 따라 관람하다 출구로 나와서 다시 중앙로로 갈 수 있게끔 배치했습니다. 접근하기 용이한 공간에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전시를 알고 관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형관의 출입구가 두군데가 있는데 이 출입구의 위치와 앞뒤에 살짝 공간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동선에 있어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 같아 이 사이트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통로 부분의 사진입니다.
통로가 끝나면 볼 수 있는 큰 공간의 천장 사진입니다.
야외 계단의 2층 높이에 서서 아래를 내려다 보는 사진입니다. 각도에 따라 빛이 다르게 떨어지는 걸 볼 수 있고, 계단과 비슷한 기울기의 천장이 있어 통로같은 느낌을 줍니다.
조형관 앞에 배치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