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육면체에 윗면과 밑면은 9등분, 옆면은 모두 6등분을 한 그리드를 활용하였습니다. 그리드 안에서 자유롭게 선을 이어서 사각형, 사다리꼴 등 여러 모양으로 잘라 보았더니 큐브 위를 걸어다닐 수 있는 동선이 생긴 걸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유닛들을 활용하여 이 동선을 더 확장시켜보고자 처음 만든 유닛을 좌우대칭한 유닛, 이 유닛을 자르고 남은 부분의 일부,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자른 한 가지 유닛을 활용하였습니다. 이 유닛들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결합하여 동선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1: 100 매스 모델의 입면 사진입니다.
평면을 보시면 큰 공간과 작은 공간, 이렇게 두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고 두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가 있습니다.
디벨롭 과정에서 큐브 위의 동선 부분에 계단을 넣었더니 사람들이 산책할 수도 있고,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는 공간이 생겼습니다. 또한, 안에서 보았을 때도 특이한 천장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작은 공간의 벽 쪽에 통로의 오프닝과 똑같은 사각형 모양의 오프닝을 내 주었고 큰 공간 천장의 계단 수직 부분에 오프닝을 내 주었습니다. 여기로 빛이 비추면 빛의 각도에 따라 여러가지 빛의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양쪽 통로의 끝에 똑같은 오프닝을 내 주어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이 보이고, 통로 쪽은 보이지만 안쪽은 잘 보이지 않아 안쪽 공간에 대한 궁금증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 오프닝은 빛이 통로 근처를 비출 때 안쪽은 어둡지만 통로쪽으로 오면 갑자기 환해지는 효과를 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채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