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제는 큐브 3개를 이용하여 설계를 하는 것이다. 큐브를 잘랐을 때, 나오는 단면을 집중적으로 스터디를 했고 여러 단면 중 평행사변형을 메인으로 잡았다. 평행사변형은 대변의 길이가 같기에 뒤집었을 때도 단면이 완전히 겹치게 된다.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엘보우와 같은 모델을 제작했다. 하지만 단순히 유닛을 연결할 경우, 단조로울 수 있기에 유닛 두개를 위로 쉬프팅을 하였다.
쉬프팅한 유닛들은 메인통로와는 다른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 공간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도록 했다. 하지만 시각적으로 연결이 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메인 통로와 쉬프팅된 유닛을 통한 동선에서 한 출입구는 붙여서, 또 다른 출입구는 떨어지게하여 공간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특징과 두 동선 모두 입구와 출구의 방향성을 다르게 놓음으로써 엘보우의 기능을 모델에 집어넣었다.
출입구의 비스듬한 부분은 큐브를 깍아 만든 것이 아니다. 기존의 큐브를 자르는 방식에서 비스듬하게 자르는 경우 이러한 유닛이 나오게 된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있는 높은 외벽들은 사람들의 시야를 한정시킨다. 이는 메인통로와의 시각적 공유가 원할하게 이뤄지게 하기위해, 그리고 메인통로와 쉬프팅 유닛을 통한 동선이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외벽을 높게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장주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